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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 종말론 `성도의 죽음`

*윤*
최초 등록일
2012.12.28
최종 저작일
2008.03
12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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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주의 종말론의 죽음에 관해서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육체의 죽음
1) 육체적 죽음의 성질
2) 죄와 사망의 관련
3) 신도의 죽음의 의의
4) 신도의 죽음에 대한 태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필자는 박형룡박사 저작전집Ⅶ 교의신학 내세론을 배우면서 내세론 중, 제1장의 내용 중심으로 “성도의 죽음”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전개하고 벌코프를 비롯한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주장과 차이점을 쓰고자 한다.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 죽음을 직면하지만, 죽음을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많은 사람들이 죽음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안타가운 현실이다.
사람은 태어나서 신자나 불신자나 다 육체의 죽음을 당하게 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왜 죽어야 하며, 죽음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죽으면 모든 것이 끝이 나는지 잘 모르고 있다. 그러므로 필자는 죽음을 진지하게 생각하며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필자의 생각을 정리해서 적어보려고 한다.

Ⅱ.본론

종말론을 내세론 이라고도 한다. 이는 종말이 이 세상의 종말과 개인의 종말만 다루는 것이 아니고 영원한 세계에 관한 사건들까지 포함해서 다루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학적 용어로는 종말론이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제 1편 개인적 내세론
제 1장 육체적 죽음
성경의 사망관은 육체적, 영적, 영원적 죽음을 포함한다. 육체적 죽음은 영혼의 신체로부터의 분리요, 영적 죽음은 영혼의 하나님으로부터의 분리요, 영원적 죽음은 악자의 재연합한 영혼과 육체의 하나님으로부터의 추방과 최종적 고초이다. 육체적 죽음과 영적 죽음은 자연히 죄의 교리와 관련되고 영원적 죽음은 특별히 일반적 내세론 중에 고찰된다. 그런 고로 어떤 의미의 죽음이든지 개인적 내세론 중에 논의하는 것은 적소의 논법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개인들의 현세와 내세와의 연환을 찾아보려는 시도에는 육체적 죽음의 고찰을 제외하기 어렵다.
죽음에 대한 성경적 개념에는 육체적 죽음, 영적 죽음, 영원한 죽음 세 가지가 포함된다. 육체적인 죽음과 영적인 죽음은 자연히 죄 교리와 관련하여 다루어지고, 영원한 죽음은 일반적 종말론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다루어진다.
...
Ⅲ.결론

박형룡 박사 저작 전집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참으로 방대하다는 것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의 글씨체와 글자 크기로 되어있다면 더 많은 분량으로 여겨졌을 것이다. 또한 책이 한자어가 많이 섞인 고어체로 되어 있어서 읽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렇게 좋은 책들이 사람들이 다가가기 어렵다는 이유로

참고 자료

박형룡, 교의신학전집 7권 내세론, 개혁주의신행협회, 2005년.
루이스 벌코프, 조직신학(하) 종말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4년.
헤르만 바빙크, 하나님의 큰일, 기독교문서선교회, 2007년.
송용조, 개혁주의 조직신학, 고려서원, 2004년.
김길성, 개혁주의 종말론 강의안,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총회신학원, 2012년.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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