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봉 기대승과 사단 칠정론
- 최초 등록일
- 2012.12.30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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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봉 기대승의 생애와 사상을 통해 바라 본 사단 칠정론
목차
1. 서술
2. 본론
1) 생애
2)사상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철학사에 대해서 생각해본다면 물론 각 개인마다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우리는 주로 사단 칠정론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올린다. 한국 철학사에서 굉장히 큰 의의를 가지며 또한 그렇기에 언제나 중요하게 강조되던 사단 칠정론. 분명 이황과 고봉 기대승 간의 논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황을 중심으로 사단 칠정론을 배워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왜 우리는 이황을 더 잘 기억하고 있는 것인가. 고봉 기대승은 어떤 주장을 하였고, 혹 그 주장에 오류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여태까지 배워왔던 것과는 조금 다르게 고봉 기대승의 생애와 사상을 통하여, 고봉 기대승의 시선으로 사단 칠정론을 바라보려 한다.
2. 본론
1) 생애
어떤 사상을 이해하고 싶다면 그 사람을 먼저 이해하자, 라고 누가 말했던가. 왜 그런 사상이 나왔고 왜 그런 고민을 했었는지에 대해 알면 사상이 자연스럽게 보일 것이니 우선 고봉 기대승의 생애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기대승은 1527년 전남 광주에서 태어났다. 자는 명언(明彦)이며, 호는 고봉(高峰) 또는 존재(存齎)이다. ‘고봉’이란 호는 행주 기씨가 대대로 살았던 행주에 고봉산이 있어 이것을 호로 삼았고, ‘존재’는 자신이 스스로 지은 서재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다.1) 기대승이 태어나 성장했던 시기는 16세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사화가 끝날 무렵으로 아직 사화의 여파는 남아있으나 비교적 길이 트여 사람들의 본격적인 정치 참여와 학문 활동이 가능하던 시기였다.2) 허나 어느 정도 정계 활동이 가능한 시기에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기대승은 어릴 때부터 학문에 힘써 쉽게 벼슬길에 오르지는 못하였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 가장 큰 이유라고 짐작하는 것으로는 어려운 집안 형편을 들 수 있다. 그는 19살 때 쓴 「자경설(自警設)」에서 자신의 힘든 시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참고 자료
고봉 학술원 편저, 『高峰 奇大升 硏究』, 도서출판 이화, 2009
·황의동, 『기대승, 조선 성리학의 이론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8
이황, 『퇴계전서』 성대대동문화연구원, 1992
강주진, 「기고봉의 생애와 사상」, 『고봉학논총』, 고봉학술원, 1993
오홍진, 『마음이 가는 곳에 길이 있다』, 도서출판 이화,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