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숭배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1.07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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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상숭배 사상에 대한 여러 종교의 모습을 분석
목차
1. 유교의 조상숭배
2. 불교의 조상숭배
3. 기독교와 조상숭배
4. 무속의 조상숭배
5. 한국 조상숭배의 미래상
6. 보충
본문내용
1. 유교의 조상숭배
조상숭배의 개념을 규정해 보면 “조상은 생존시에 일정한 계보관계로 맺어진 자손이 있는 死者이고, 조상숭배란 그 조상에 대한 일련의 신념과 의례”로 볼 수 있다. 한국의 조상숭배는 유교적 색채가 강하고, 그 비중이 절대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교, 기독교, 무속의 조상숭배들은 모두 유교의 영향이나 지배를 받고, 대립갈등을 빚는다.
조상은 생명의 원천으로 개체성의 기준이 되는 것인데, 조상을 존중함으로써 자기의 생명을 존중하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때, 조상은 관념적 대상으로써 ‘신’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유교에서의 조상숭배는 종교적이라 볼 수 있다.
조상이 죽어 ‘신’의 존재로 바뀔 때, 자연신과는 다르게 영속성이 없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사라진다고 보았다. 곧, 고조부까지는 조상신이 존속한다고 보아 4대봉사의 관행을 지키고 있다.
이러한 조상숭배사상은 친족간의 親等관계와 상하관계 등의 인식을 분명하게 하고 통합의식을 확립하여 祖孫간의 계승의식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2. 불교의 조상숭배
현세교라 할 수 있는 유교와 내세교라 할 수 있는 불교는 본질적으로 상반성을 지니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불교는 인간생활에서 불교적 삶을 향한 하나의 방편으로 護國佛敎라는 명칭이 사용될 만큼 현세성을 띠고 있다. 즉, 유교의 영향으로 조상숭배에 대한 의식이 불교에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는 내세교 라는 본질적 모습에 영향을 주어 유교화로 변모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현재 불교의 조상숭배는 기일이 되면 명부전에서 先亡父母의 위패를 모시고 제례를 올리는 일과 百種날에 선망부모를 위해 공양을 올리는 일들이 있다. 하지만 차례나 기제사는 일반인들과 같이 지내고, 백중에는 꼭 절에 가서 조상의 영혼을 천도하는 경우가 적지 않고, 또 근래에는 절에 가서 비용을 내고 음식을 차려 스님의 인도로 기제를 지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참고 자료
이병혁, 『우리제례 이론에서 실용 까지』, 국학자료원, 2009.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996.
황경환, 『조선왕조의 제사』, 문화재관리국, 1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