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산지역의 민요를 중심으로 해학과 풍자의 노래를 찾고 그 특성과 주제의식 등을 분석
목차
1. 해학과 풍자의 노래
2. 性의 유희화
3. 주변 인물의 풍자
4. 시대의 풍자
본문내용
민요는 민중들의 다양한 생활세계를 표현하며 그들의 생각과 느낌이 진솔하게 표현되어 있는 노래이다. 그렇기 때문에 삶의 진취적인 내용을 노래한 작품이 많은데, “이들 노래 중에는 향락적인 성격이 짙은 노래도 있지만 대부분의 노래가 삶의 재치와 해학이 듬뿍 베여 있는 것들이다.”
해학과 풍자가 섞인 골계적 구성의 노래는 <뽕 따는 노래>, <쌍추 씻는 처자 노래>, <낫가는 노래>, <댕기 노래>, <쌍금 노래>, <징금이 타령>, <각설이 타령>, <방구타령> 등이 있는데, 부산지역의 민요 중에서도 해학성이 풍부한 노래가 다수 조사되었다. 이 노래들은 주로 性 · 주변 인물 · 시대 등을 그 대상으로 해학과 풍자로 연결시키는데, 대상을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만들거나, 시대 비판적 의식으로 당시 일어나는 현상을 풍자하는 노래로 불리어진다.
참고 자료
박경수,『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김승찬 외, 『부산민요 집성』, 세종출판사, 2002,
박경수,『부산민요 집성』,「부산 민요의 종류와 성격」, 세종출판사, 2002,
류경자, 「남해군 전승민요의 현장론적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논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