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총론 요약과제
- 최초 등록일
- 2013.01.08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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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성태교수님 선교학 요약과제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Ⅲ. 현대 선교 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1. 선교 용어의 성경적 근거
2. 선교와 전도
3. 전통적인 선교 개념에 대한 도전
4. 총체적인 선교 개념의 등장
5. 전도명령과 문화명령
6. 선교현장과 선교 개념
7. 결 어
8. 느낀점
Ⅳ.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
1. 연대기적 고찰
2. 신학적 유형 고찰
3. 느낀점
본문내용
Ⅲ. 현대 선교 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선교학의 신학적 입장에 따라 선교 용어의 의미가 제각기 다르게 해석되어지고 있다. 현대 신학은 신학의 양극화 현상으로 말미암아 복음주의 진영과 에큐메닉의 선교개념이 서로 상이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데 이 양자의 간격을 좁히려는 시도가 계속 되어오고 있으나 결과는 그리 신통치 못하다. 3장에서는 선교용어의 성경적 근거를 살펴보고 선교 개념이 왜 서로 상이점을 보이기 시작했는지를 규명하며 오늘날 복음주의 진영 안에서의 선교 개념이 어떤 신학적 입장의 차이로 인하여 갈라졌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결론적으로 한국교회 입장에서는 어떤 선교 개념을 받아들여야 할지를 선교현장의 사례와 더불어 고찰하여 필자의 선교 개념에 대한 입장을 제시할 것이다.
1. 선교 용어의 성경적 근거
선교라는 용어는 그 기원이 성경에서 시작이 되었다. 대다수의 선교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요한복음 20:21의 예수님의 ‘보낸다’의 어원인 ‘아포스텔로’와 마태복음 28:19에 나오는 ‘가서’의 어원인 ‘템포’의 뜻이 상호결합이 되어서 선교라는 용어의미를 결정짓게 되었다는 것이다. 후대의 개신교회는 이에 덧붙여 사도적 교회의 보냄을 받은 자라는 의미에서 ‘Missio’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여기에다가 선교의 역동성과 선교의 목표를 강조하기 위해서 주님이 주신 대위임령의 선교명령에서 ‘가라’는 ‘템포’의 의미를 결부시켜 선교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이것은 결국 영어의 ‘Mission’, 즉 선교라는 말로 사용이 된 것이다. 이렇듯이 개신교회에 있어서 선교용어는 ‘보냄을 받은 자’와 ‘가라’라는 의미가 결합이 되어서 사용이 되어졌고 이에 따른 선교의 개념이 정립이 되었다. 대체적으로 선교는 크게 두 가지 입장으로 정의되었는데 광의적이요 포괄적인 것과 실제적이요 협의적인 것이다. 필자는 양자의 의미가 서로 균형 있게 선교 개념으로 사용이 되어지는 것인데, 즉 선교란 삼위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그의 백성들이 자신의 삶의 현장에서 삼위 하나님의 말씀을 입술과 행위로서 증거함으로 그의 주재 권을 증거하는 것이요 또한 그의 백성의 공동체인 교회를 통해서 파송을 받으므로 교차문화 상황 속에서 불신 종족들에게 복음을 전함으로 그의 교회를 설립하고 교회를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하심 속에서 세움으로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증거하고 선교의 사명을 다하게 하는 것이다(요 20:21; 마 28:16-20; 행 1:8).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