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국박람회
- 최초 등록일
- 2013.01.08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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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국박람회의 역사을 소개 하고 있음
일본의 박람회와 한국의 박람회 도 같이 소개 하고 있음
성적 A+받음
목차
1. 만국 박람회의 전신 ‘미술관 시대’
2. 만국 박람회의 시작
3. 만국 박람회의 절정기
4. 만국 박람회와 제국주의
5. 만국 박람회와 국가(민족)주의
6. 일본의 만국 박람회
7. 조선의 만국 박람회
8. 정치적 기념 건축
본문내용
1793년 군주제 함락 긴념일에
문을 연 루브르 미술관
(민주주의와 대중 공익을 위한
상징적 기관)
1. 만국 박람회의 전신 ‘미술관 시대’
1) ‘미술관’ 근대 시민사회에서 형성된 ‘대중’ 이라는 계층과 함께 등장
전시하기 위한 공간으로 미술관 탄생
↓
‘루브르 미술관을 기점으로 많은 공공 미술관이 건립, 개관 목적은 교화와 교육
↓
빅토리아 시대의 중상류급에서는 미술관이 당대가 요구하는 과학적,
문화적 요구를 채워주는 기능
즉, 대중의 계몽을 위한 교육과 학습의 공간으로 전환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미국전시: 전시의 정치성/왕신정 p.1 참조
벤담(Jeremy Bentham)이 주장한 ‘Panopticon’
1. 만국 박람회의 전신 ‘미술관 시대’
4) 전시를 통해 일관된 지식을 배포
↓
5) 일관된 지식(지침)은 지배 세력이 사회 질서와
통제를 위해 제시하는 사회 규범
↓
6) 대중이 사회가 원하는 지침을 내재화하여
스스로 통제(지침은 지식의 형태로 전달)
↓
7) ‘권력으로서의 지식’
즉, 전시가 지식과 관련되고, 권력과 관련된다.
미셸 푸코<감시와 처벌>에서 본능처럼 된 습관화를 규율권력’내면화’라 표현
규율권력이란 개개인의 몸을 정해진 규율을 통해 길들여서 휴율적이고 경제적
인 통제시스템을 운용하는 권력을 말한다.
참고 자료
런던 1851년 세계 산업박람회와 팍스톤의 건축(이재익,수원대)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미국전시 : 전시의 정치성(왕신정, 2005 석사논문)
프랑스 제국의 선전과 문화 : 1931년 만국 식민지 박람회를 중심으로(이재원)
근대화와 박람회(백용운,2010,동국대)
박람회 전시공간 유형에 관한 연구(백용운,2008,동국대)
나치 시대 건축에 나타난 예술 정책적 특성에 관한 연구(신유림, 임석재)
20세기 문화 지형도(코디 최)
거대건축이라는 욕망[The Archi-tecture of Power](데얀 수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