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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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혈의 누>의 역사적 배경과 작가의식
1. <혈의 누>의 역사적 배경
2. <혈의 누>에 반영된 사회적 배경
Ⅲ. <혈의 누> 작품 연구
1. 줄거리
2. 신소설적 특징과 한계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인직의 <혈의 누>는 1906년 7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만세보>에 연재된 작품으로서, 최초의 ‘신소설’이라 일컬어진다는 점에서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신소설의 효시로 알려져 있는 이 작품은, 고전소설에서 현대소설로의 과도기적 성격을 띠고 있어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특징을 동시에 반영하고 있는 독특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특히 신학문과 근대사상, 개화의식 등의 주제를 고전 소설과는 다른 서사와 묘사 중심의 서술방식으로 풀어나간다는 점이 <혈의 누>로 대표되는 신소설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신소설이라는 장르가 이러한 새로운 소설적 특징들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도기적 성질을 지니고 있는 만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전 시대의 소설에서 탈피하지 못했다는 한계점 또한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이 작품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체로 근대화 초기라는 특수한 시대의 과도기적 성격을 가진 점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이 소설의 근대화 사상을 강조했거나 친일적 성격을 지적한 것들이 많다. 이 글에서는 신소설의 전반적인 특징과 관련지어 <혈의 누>의 특징과 한계를 논하고 이 작품이 등장하게 된 사회, 문화적 배경과 작가의 의식이 어떤 식으로 작품에 반영되어있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혈의 누>의 역사적 배경과 작가의식
1. <혈의 누>의 역사적 배경
신소설은 개화기 소설이라는 명칭과 더불어 통용되기도 하나 그 의미는 조금씩 다르다. 신소설이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쓰이던 것인데, 1906년《대한매일신보》의 광고에서 처음 등장하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밝힘에 따라 이후 보편적인 명칭으로 굳어졌다. 이인직을 비롯한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소설 형태를 창출하였던 바, 신소설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한다.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등이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들이다.
참고 자료
최영구, 「이인직의 신소설 <혈의 누> 의 서사 및 서사 기능 층위 연구 -설화(신화, 전설, 민담) 및 고대소설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수련어문논집 17권』, 수련어문학회, 1990
서은선 ․ 윤일, 「이인직 신소설 「혈(血)의 누(淚)」 연구 : 서사 구성의 특성과 서사적 거리를 중심으로」,『동북아문화연구 제 16집』,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8
차미라, 「<血의 淚>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새얼어문논집 13』, 새얼어문학회, 2000
이인직 지음, 권영민 엮음 『신소설전집 1』, 뿔(웅진문학에디션),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