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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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향가의 개념
2. 향가의 표기
3. 향가의 형식
4. 향가의 작가
5. 향가의 명칭에 대한 해석
6. 삼구육명의 이해
7. 향歌 작품 분석
본문내용
들어가며
중세 전기는 삼국시대와 남북국 시대, 그리고 고려 전기에 이르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여 발해와 함께 남북국 시대를 이끌어 갔으며, 다시 후삼국의 대립 상태를 거쳐 고려에 의해 민족의 내부적 통합이 이루어짐으로써, 단일 민족 국가의 전통이 세워지게 되었다.
문학사적으로는, 향가가 등장했을 때부터 그 잔존 형태가 마지막으로 나타난 시기와 일치한다. 즉 향가는 중세 전기의 가장 대표적인 문학 갈래인 것이다. 이 시기 한자가 수용되어 한문학이 성립되고 이 문자를 이용하여 향가라는 우리말로 된 노래를 짓게 되었다. 우리는 앞으로 향가의 기본적인 개념과 향찰의 표기 방법, 그리고 몇 가지 쟁점들을 살펴보며 향가 이해의 틀을 잡기로 한다.
<중 략>
한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그 가능성은 무엇보다 당시 통일 신라기에 신라의 개운포까지 올 수 있었던 해상 세력은 중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아랍 상인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근거한다. 845년경에 편찬된 아랍 지리서 ‘왕국과 도로 총람’에 의하면 아랍인들은 자연 환경이 뛰어나고 금이 많이 나는 신라를 동경하여, 많은 아랍인들이 한반도로 건너가 영구 정착했다는 사실을 적고 있다.』 이희수 외,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1 p75.
처용가는 이 후 고려가요 ‘처용가’의 모태가 되었는데 같은 배경 설화를 지닌 두 작품의 분위기는 현저히 다르다. 향가에서의 처용은 역신을 너그럽게 용서하는 반면, 고려가요의 처용은 자신의 위력을 찬양하며 역신을 호되게 대한다. 이는 역신을 물리치기 위한 주술적 성격을 더 강화하려는 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나가며
향가가 갖춰야 할 조건은 세 가지이다. 첫째 향찰로 표기된 것, 둘째 6세기 신라시대부터 13세기 고려 중기 사이에 쓰여진 것, 셋째 4구체 8구체 10구체의 독특한 형식적 요건을 갖춘 것이 그것이다. 향찰은 훈민정음 창제 전까지 우리 고유의 언어를 표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외래 문자를 우리 민족이 주체적으로 수용했다는 데 큰 의의를 가진다. 이로 인해 우리는 중세 시대의 우리 고유의 말을 알게 되고 작품을 통해 조상들의 다양한 정서와 세계관, 역사적 사실까지도 알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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