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주법수업에 제출한 레포트로, 점수는 에이쁠입니다.
각 가곡마다 해석, 시의 형식, 조성, 리듬, 반주에 대해 분석하였고
인터넷에서 검색한 정보 없이 모두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예술가곡
2. 볼프 주변의 음악가
(1) 바그너
(2) 말러
(3) 슈베르트
3. 볼프의 생애
(1) 청춘시대의 가곡집, 12곡, 전1권 (1877~1878)
(2) 각 시인에 따른 가곡집, 31곡, 전3권 (1877~1897)
(3) 뫼리케에 따른 가곡집, 53곡, 전4권 (1888)
(4) 아이헨도르프에 따른 가곡집, 20곡, 전2권 (1886~1888)
(5) 괴테에 따른 가곡집, 51곡, 전4권 (1888~1890)
(6) 스페인 가곡집, 44곡, 전4권 (1889~1890 Gaibel과 Heyse에 의한 번역시)
(7) 이탈리아 가곡집, 46곡, 전3권 (1870~1896)
4. 볼프의 가곡
(1) 뫼리케 가곡집
(2) 아이헨도르프 가곡집
(3) 괴테 가곡집
5. 가곡 분석
본문내용
1. 낭만주의 예술가곡
낭만시대에 이르러 발전한 독일 가곡은 역시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을 거듭하게 되는데,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볼프, 말러, 슈트라우스 등이 대표적 작곡가이다. 특히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결부된 ‘리트(Lied)`라는 새로운 표현형식을 확립한 슈베르트 이후 슈만, 볼프 등으로 이어지는 낭만주의 작곡가들에 의해 독일의 예술가곡은 그야말로 최고의 전성기를 펼치게 된다.
예술가곡은 유절(有節)가곡과 통작(通作)가곡으로 나뉜다. 유절가곡이란 2절짜리 곡이든 5절로 이루어진 곡이든 첫 절의 멜로디가 모든 절에 되풀이해 사용되는 노래를 말한다. 이와는 달리 시의 각 절에 각각 새로운 선율이 붙은 노래를 통작가곡이라고 부른다. 유절가곡의 예술적 문제점은 다른 시에 같은 음악을 붙인다는 점이다. 1절과 2절의 가사가 달라지면, 그 내용의 정서를 표현하는 음악도 당연히 달라져야 하는데, 1절의 정서를 담은 음악을 2절, 3절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예술적 표현력이 떨어진다. 이와는 달리 통작가곡은 시의 여러 절이 내용의 발전을 보여주는 이야기풍의 시에 주로 쓰인다. 이 통작가곡이 낭만후기에 들어오면서 바그너에 의해 정착되고,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낭만주의 예술가곡에서는 반주부의 변화와 발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17-18세기의 리트는 건반악기의 단순한 화성적 반주로 이뤄져있다면, 낭만시대에 들어오면서 피아노는 ‘반주악기’가 아니라 ‘연주악기’로 승격되어 피아노가 성악가보다 가끔은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다.
2. 볼프 주변의 음악가
(1) 바그너
바그너가 빈에서 그의 오페라 <탄호이저>와 <로엔그린>을 공연 지휘하였는데, 볼프는 그 음악에 감탄한 나머지 바그너가 유숙하는 호텔 주변을 몇 시간이나 배회했다는 일화가 있다. 그는 결국 바그너와 만날 수 있었는데, 바그너로부터 조금 더 커서 오라는 말을 듣고 만족했다. 그 때부터 볼프는 바그너 당이 된 셈이다.
안톤 브루크너와 휴고 볼프는 그에게 특히 많은 빚을 졌다.
리하르트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는 혁명,사랑을 열망한 천재 예술가로 영향력 있는 독일의 작곡가이자 지휘자, 음악 이론가, 그리고 수필가이며, 그의 새로운 교향악적인 오페라(또는 "악극")로 우선 잘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예술가곡 개론 Barbara Meister/지문사
독일가곡의 이해 김미애/삼호출판사
음악미학 김상태/세광음악
세계명곡 해설 대전집 4권 나운영/중앙문화사
음악강좌 낭만편 신봉애/음악춘추사
아름다운 독일시와 가곡 피종호/도서출판 자작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