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가의 기원과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1.18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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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명가
1. 명가의 기원
2. 명가의 등장
Ⅱ. 혜시
1. 혜시
2. 혜시의 역물 10사
본문내용
Ⅰ. 명가(名家)
1. 명가의 기원
도가의 학설이 은사(隱士)들로부터 나왔듯 명가는 변사(辯士)에서 나왔다. 변사라는 명칭은 선진(先秦)의 서적 속에 자주 보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말솜씨 좋은” 사람을 지칭한 것처럼 보이며, 사회적으로 확실히 존재한 모종의 사람들을 일컬은 것 같지는 않다. 명가학파는 아마도 송사(訟士 : 옛날 변호사)에서 나온 것 같다. 펑유란, 중국철학사 上, 까치, 2011. 11. 25, p.773
사마담은 명가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명가는 지나치게 따지고 세세하게 관찰하여, 아무도 쉽사리 그들의 논점을 논박할 수 없게 했고, 오로지 이름 자체만으로 모든 것을 결단하기 때문에 인지상정에서 벗어났다. 따라서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분석적이도록 했지만 쉽게 진상을 놓치게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이름을 제어하여 실상을 따지고, 명실(名實)을 상호 비교, 증험하여 틀림없게끔 했던 측면은 살피지 않을 수 없다."
<중 략>
제9사 : 나는 세계의 중앙을 안다. 연나라 북쪽과 월나라 남쪽이 그것이다.
“지대무외”의 관점에서 보면, “세계는 한계가 없으므로 어느 곳이든 중앙이고, 원의 둘레는 시작한 곳이 없으므로 어느 곳이든 시작점이다.”
제10사 : 만물을 다 같이 사랑하라 천지는 한 몸이다.
“사물을 상이성의 관점에서 보면 한 몸 안의 간과 쓸개도 초나라와 월나라 만큼이나 서로 다르고, 유사성의 관점에서 보면 만물은 모두 하나이다.”라고 하였다. 이는 만물을 유사성에서 고찰한 말이다.
위의 열 가지 명제들은 각각이 하나씩의 주장을 담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체가 다시 하나의 명제, 즉 마지막 제10사 하나의 타당성을 논증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혜시의 초점은 제10사에 맞추어져 있는 셈이다. 이는 혜시의 정치적 견해의 두 가지 핵심적인 요소, 즉 반전과 평등주의적 관념과 연관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