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까미드브리스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다른 그룹게임
*은*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까미 드브리스 구성주의프로그램에 따른 `그룹게임` 에 대한 정리입니다.목차
Ⅰ. 서 론 ‥‥‥‥‥‥‥‥‥‥‥‥‥‥‥‥‥‥‥‥‥‥‥‥‥‥‥‥ 01Ⅱ. 본 론 ‥‥‥‥‥‥‥‥‥‥‥‥‥‥‥‥‥‥‥‥‥‥‥‥‥‥‥‥ 01
1. 그룹게임의 정의 ‥‥‥‥‥‥‥‥‥‥‥‥‥‥‥‥‥‥‥‥‥‥‥‥ 01
2. 그룹게임의 특징 ‥‥‥‥‥‥‥‥‥‥‥‥‥‥‥‥‥‥‥‥‥‥‥‥ 01
3. 그룹게임의 선정기준‥‥‥‥‥‥‥‥‥‥‥‥‥‥‥‥‥‥‥‥‥‥‥ 01
4. 그룹게임의 교육적 가치 ‥‥‥‥‥‥‥‥‥‥‥‥‥‥‥‥‥‥‥‥‥ 01
5. 그룹게임의 유형 ‥‥‥‥‥‥‥‥‥‥‥‥‥‥‥‥‥‥‥‥‥‥‥‥ 02
1) 목적물 맞추기 ‥‥‥‥‥‥‥‥‥‥‥‥‥‥‥‥‥‥‥‥‥‥‥‥‥ 02
2) 알아맞히기 ‥‥‥‥‥‥‥‥‥‥‥‥‥‥‥‥‥‥‥‥‥‥‥‥‥‥ 02
3) 경기 ‥‥‥‥‥‥‥‥‥‥‥‥‥‥‥‥‥‥‥‥‥‥‥‥‥‥‥‥‥03
4) 숨기기 ‥‥‥‥‥‥‥‥‥‥‥‥‥‥‥‥‥‥‥‥‥‥‥‥‥‥‥‥ 04
5) 언어적 지시 ‥‥‥‥‥‥‥‥‥‥‥‥‥‥‥‥‥‥‥‥‥‥‥‥‥‥ 04
6) 쫓기 ‥‥‥‥‥‥‥‥‥‥‥‥‥‥‥‥‥‥‥‥‥‥‥‥‥‥‥‥‥ 05
7) 카드 게임‥‥‥‥‥‥‥‥‥‥‥‥‥‥‥‥‥‥‥‥‥‥‥‥‥‥‥ 06
8) 판 게임‥‥‥‥‥‥‥‥‥‥‥‥‥‥‥‥‥‥‥‥‥‥‥‥‥‥‥‥ 07
6. 유아교육기관에서 그룹게임의 지도‥‥‥‥‥‥‥‥‥‥‥‥‥‥‥‥‥ 10
1) 그룹게임의 소개방법‥‥‥‥‥‥‥‥‥‥‥‥‥‥‥‥‥‥‥‥‥‥‥ 10
2) 그룹게임에서의 경쟁 ‥‥‥‥‥‥‥‥‥‥‥‥‥‥‥‥‥‥‥‥‥‥‥11
3) 그룹게임에서의 평가‥‥‥‥‥‥‥‥‥‥‥‥‥‥‥‥‥‥‥‥‥‥‥ 12
7. 교사의 개입 및 역할‥‥‥‥‥‥‥‥‥‥‥‥‥‥‥‥‥‥‥‥‥‥‥ 12
1) 교사의 개입 ‥‥‥‥‥‥‥‥‥‥‥‥‥‥‥‥‥‥‥‥‥‥‥‥‥‥ 12
2) 교사의 역할 ‥‥‥‥‥‥‥‥‥‥‥‥‥‥‥‥‥‥‥‥‥‥‥‥‥‥ 12
3) 그룹게임의 교수원리를 적용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 12
8. 그룹게임 지도 시 고려해야 될 문제 ‥‥‥‥‥‥‥‥‥‥‥‥‥‥‥‥ 13
Ⅲ. 결 론‥‥‥‥‥‥‥‥‥‥‥‥‥‥‥‥‥‥‥‥‥‥‥‥‥‥‥‥‥ 13
본문내용
Ⅰ. 서론그룹게임은 피아제 이론에 근거하여 카미와 드브리스가 제시한 구성주의 이론으로, 유아의 관계를 창조하고 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지식을 구성한다는 피아제의 구성주의적 이론에 입각하여 고안된 프로그램을 말한다. 카미와 드브리스의 교육과정에서는 아동의 교육과 발달을 위해 특히 지적 발달과 사회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유용한 특징들을 가진 교육활동으로서의 그룹게임을 의미하고 있다.
Ⅱ. 본론
1. 그룹게임의 정의
그룹게임은 두 명 이상의 유아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갖고 정해진 규칙 안에서 나와 상대방이 다른 역할을 가지고 활동하는 놀이이다.
2. 그룹게임의 특징
1) 놀이참여자가 두 명 이상이어야 한다.
2) 정해진 규칙이 있어야 한다.
3) 게임을 하는 동안 성취해야 할 절정, 즉 가장 재미있어하는 상태가 있어야 한다.
(예: 숨바꼭질-찾는 것, 발견되는 것, 혹은 찾지 못하는 것, 발견 되지 않는 것)
<중 략>
3) 얼마나 자주 게임에 개입하는가?
교사의 개입은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다. 게임을 시작할 때는 어느 정도의 교사의 힘 이 개입될 수 있으나 유아 스스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면 전혀 개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게임을 시도한 후 그 게임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게임의 평가는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 유아들이 그 게임에 흥미를 느 끼고 인지적으로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으면 그 게임은 집단을 위해 좋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이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우면 일반적으로 유아들에게 흥미를 주지 못하며 인지적으로 활발하게 만들지 못한다.
5) 한 유아가 게임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하는가?
유아에게 게임하기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강요할 때 그룹게임의 가치는 상실된다.
6) 유아에게 규칙을 강요할 수는 없다. 이런 경우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교사는 유아가 교사나 기타 성인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주도권 을 갖고 행동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키워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서원대학교 교육연구소 학술저널(1985). 그룹게임의 인지적 가치에 관한 小老.정미정(2005). 구성주의 접근법에 따른 그룹게임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와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혜영(1994). 유치원의 그룹게임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구종(2003). 21C 유아 교재∙교구 연구. 서울: 창지사
권옥자외(2001). 유아를 위한 교수공학과 매체. 서울: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