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기말준비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1.2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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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구교대 문교식교수님 컴퓨터기말고사준비요약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1장. 3D 컴퓨터 그래픽
1.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와 3D 컴퓨터 그래픽
1.1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 개인용 컴퓨터의 혁신적 발전!
1.2 3D 컴퓨터 그래픽
- 3D = 3차원 가상공간에 입체 오브젝트를 만드는 것을 의미!
★ 3D 특징
① 오브젝트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개념
ex) 2D : 도화지에 그림 그리는 것
3D : 찰흙으로 무언가를 만들 듯 입체 공간 안에서 사물을 만들어내는 것
② 광원, 즉 빛이 존재
=> 명암, 그림자 생김, 사물 식별할 수 있음.
=> 광원은 여러개 사용 가능
③ 카메라가 존재한다.
- 3D 컴퓨터 그래픽의 작업순서
① 모델링 : 물체의 형상에 대한 윤곽 그려내는 과정
윤곽만~! 오브젝트 작성!
<중 략>
=> 뼈대 위에 표면 입히듯, 모델링 데이터 이용해 음영, 텍스쳐 표현하여 이미지나 동영상의 완성된 데이터 제작
- 물체가 고유의 표면재질 갖게 되었으면 이들을 사실적으로 렌더링하여 이미지를 생성시키는 일을 하는 렌더러가 필요
- 렌더러 : 광원, 물체의 형태, 물체의 질감, 시점 등의 요소를 이용해 가상공간에서 렌더링을 수행하는 알고리즘
- Ctrl +R
1. 렌더링 방식
① 스캔라인
· 이미지를 위로부터 순서대로 렌더링 해 나가는 방식
· 비교적 고속의 렌더링 방식
· 정밀도 약간 떨어지고, 굴절율, 심도 효과 적용 X
② 레이트레싱
· 광선 추적법의 렌더링 방식
· 오브젝트에 비추어진 광선을 역으로 올라가 계산하는 방식
③ 분산 레이트레싱
· 광선추적법 개량한 고품질의 렌더링 방식
· 오브젝트 표면에서 시선의 반사 및 투과 행할 때 더욱 많은 방향으로 광선 추적하여 오브젝트에 반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