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작곡가 논문 라벨과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 레포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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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참고문헌과 표준 레포트 형식에 충실한 논문입니다.현대음악 작곡가들에 대해 분석한 자료이며, 신고전주의 음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I. 서 론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II. 본 론
1.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 신고전주의의 정의
(2) 신고전주의의 특징
2. 라벨(M. Ravel)
(1) 라벨과 드뷔시
(2) 라벨 음악의 특성
3.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
(1) 스트라빈스키의 영향과 사상
(2) 신고전주의 경향의 형성 과정
(3)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 음악
(4) 스트라빈스키의 전통음악에 대한 관점
4. 라벨과 스트라빈스키
III. 결 론
참고문헌
그림 및 악보 출처
본문내용
I. 서 론1. 연구목적
2012년 10월 16일, 세종문화회관 채임버홀에서 개최된 제 55회 한국여성작곡가회 정기연주회를 통해 필자는 ‘전통 음악의 현대적 계승’ 이 지금 현 시점에서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를 미약하게나마 살펴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음악회를 통해 거시적 관점에서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 이유는 동양 문화권 내에서 폐쇄적으로 전래된 전통 음악과 서양의 음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현대음악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양의 사례를 우선 살핀 후 그것을 우리음악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하였다. 우선 서양의 전통 음악이라 할 수 있는 고전주의 음악이 현대 음악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고전주의 음악의 계승을 표방했던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작곡가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서양의 고전주의 음악이 현대음악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전통음악의 계승을 위해 현대음악이 나아갈 방향을 유추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중 략>
그 중에서도 혁명적 음악 조류를 거부하고 전통 음악의 연속성을 표방했던 스트라빈스키가 독자적인 음악 특성과 현대 음악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전통의 계승과 창조의 연속성은 뗄 수 없는 관계라는 사실을 몸소 증명해낸 셈이기 때문이다.
20세기 현대 문화의 급진적인 흐름은 많은 예술 분야의 발전을 가져왔지만 음악 부문에서는 그 발전이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고 있다. 아직도 베토벤과 모차르트의 음악을 넘어서지 못하는 것은 과거에 집착하였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고전음악을 현대음악과 유리시켰기 때문이다. 청중들은 익숙한 음악을 접할 경우 지루해하지만 낯선 음악을 들을 땐 거부감을 느낀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통 음악을 대하는 태도 역시 답습 및 모방 아니면 혁명을 통한 파괴 두 가지로 나뉘는데, 어떤 것도 전통 음악을 계승, 발전시키는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에 라벨과 스트라빈스키가 신고전주의 음악을 통해 나름대로의 방향을 제시하였으나 그 명맥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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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희, "불란서의 음악가들", 청한, 1990
하애자, "라벨의 음악 미학과 음악 어법", 민족음악학회, 2007
그림 1. Stravinsky Diagram,
《http://sheepishmusic.co.uk/blog/tag/visualising-rhythm》
악보 1. Martienssen & Messchaert, Schott Digital Music
악보 2. Sam Raphling, Lyra Music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