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론과 경쟁전략
- 최초 등록일
- 2002.12.09
- 최종 저작일
- 2002.12
- 3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소개글
게임이론을 Playstation2 vs X-Box 를 예로 들어 한국과 북미에서의 게임 상황을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앞부분엔 게임이론에 대한 개요가 있구요. Playstation2 vs X-Box 뿐만 아니라 내용상 필요한 다양한 예를 들었습니다.
목차부분에 자세히 나왔을거구요.. 목차만 보셔두 얼마나 열심히 준비한 자료인지는 아실겁니다
목차
1.전략적 경쟁의 개념
참조: 게임이론이란?
2. 게임이론의 특성
3 The Payoff Matrix-Price War Case
4 Solving the Game-Finding the “Equilibrium” Solution
5 Sequential Game-Capacity Investment Decision
6 The Attacker’s Strategic Options
7 The Strategic Game Board
8 New Game Strategy: Xerox vs. Savin
9 Signal of Leader Vulnerability
10 Estimating Competitors’ Reaction Pattern
11 Conditions for Attacking a Leader
12 Types of Defense Strategies
13 Types of Defensive Tactics
14 Swatch의 이동방어전략
15 유도(Judo)전략의 기본원칙
16 새로운 시장공간의 창조
17 The Strategic Benefits of Good Competitors
18 Business is War and Peace-Coopetition
19 Egocentric vs. Allocentric Perspective
20 Framing the Game : Value Net
21 Value Net – Soft Drink Company Example
22 Changing the Game – The PARTS Framework
23 Example of The PARTS Framework
24 Self-Diagnostic Checklist for PARTS
본문내용
참조: 게임이론이란?
1994년도 노벨경제학상 공동 수상자 Nash, Harsanyi 및 Selten의 업적
게임이론이란 용어는 화투놀이, 장기게임, 축구경기 등의 놀이게임에 유래한다. 게임이론 최초의 정리인 쩨르멜로(Zermelo)의 장기정리(1911)도 장기게임에서 어느 한 편이 이기거나 지거나 비기는 3가지 결과 중의 하나를 확보할 수 있음을 엄밀히 증명한 것이었다. 놀이게임에 공통된 요소는 게임의 결과(성패 내지 각자의 이득)가 자신의 행동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서로 경쟁적으로 다투기도 하지만, 때로는 연합하여 공동전선을 펴기도 한다.
이러한 게임 속성이 강한 사회현상은 전쟁이나 군비경쟁, 기업들의 신제품 개발 및 가격 경쟁, 경쟁적 입찰, 노사교섭, 대학입시 경쟁, 선거, 소송, 헌법이나 각종 제도의 제정 등 수없이 많다. 그리하여 게임이론은 오늘날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등 사회과학분야 이외에도 생물학, 컴퓨터 과학, 수학, 사회 심리학, 인식론 및 윤리학에도 적용되고 있다고 한다. 한마디로, 형식상 게임이론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 속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여 어떤 결과를 달성하는가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연구로서 "상호의존적(interactive) 의사결정이론"이며, 내용상으로는 그들이 어떻게 서로 돕거나 대립하며 갈등을 해결하는가를 다루는 협조와 갈등의 이론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