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풍자소설 태평천하에 대한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행연구
2. 풍자소설로써의 태평천하
1) 제목에서 보이는 풍자적 의미
2) 인물
3) 사건과 서술기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설『태평천하』는 1938년 『조광(朝光)』 1월호에서 9월호까지 『천하태평춘』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되었고, 1940년에 명성사에서 발행된 초판본에 이어 1948년 동지사에서 발행된 재판본이 있는 작품이다. 동지사에서 발행된 재판본은 이전의 판본들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재판본에서는 주인공의 명칭을 ‘장의(掌儀)’에서 ‘직원(直員)’으로 바꾸고, 제목도 ‘천하태평춘’에서 ‘태평천하’로 바뀌었으며 약간의 교정을 보았다. 윤직원 일가의 모습을 그리는 이 작품은 장편소설로써는 특이하게도 만 하루 동안의 이야기를, 장소의 많은 변화 없이 거의 대부분 윤직원 일가의 가계를 둘러싼 이야기로 풀어나가고 있는 이 작품은 세태소설, 가족사 소설, 풍자소설, 판소리계 소설, 리얼리즘 소설 등으로 분류가 되곤 하는데, 『태평천하』가 1930년대 등장했던 당대 현실을 비판하는 장편소설 중 ‘웃음’이라는 특수한 기법으로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는 점, 그 웃음에서 나오는 이미지가 결코 긍정적인 모습이 아니라는 점 등과 더불어 이 시기에 등장한 장편소설 중 유일하게 풍자로 일관한 장편소설이기에, 본고에서는 그 중 풍자소설로써의 『태평천하』에 대하여 다루어보고자 하였다.
Ⅱ. 본론
1. 선행연구
풍자와 해학은 자못 비슷한 접근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 ‘부정성’을 지배개념으로 두고 있느냐 아니냐, 대상에 대한 연민이나 애정이 담겨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나뉘기도 한다. 풍자소설의 개념에 대하여,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두 ‘전통적으로 부정적인 대상-현실이나 인물-등에 대한 반감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양식’으로 인식 정홍섭. 『채만식 문학의 풍자 양식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p.19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보면 ‘웃음을 통한 공격’의 양식으로써의 풍자가 지배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정홍섭은 풍자 소설이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과 부정적 현실에 대한 극복 의지를 가지고 있기에 수용자를 향한 강렬한 지향성을 지니며, 채만식이 만들어낸 풍자소설적 기법은 개인주의적 경향과 니힐리즘만의 문제, 혹은 독자와의 소통 방법에 대한 천착을 넘어선 방법이라는 논의를 펼쳤다.
참고 자료
채만식, 태평천하, 문학과 지성사, 2005
정홍섭, 채만식-문학과 풍자의 정신, 도서출판 역락, 2004
정홍섭. 채만식 문학의 풍자 양식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황국명, 채만식 소설 연구, 태학사, 1998
김홍기, 채만식 연구, 국학자료원, 2001
조창환, 해방전후 채만식 소설 연구, 태학사, 1997
김재석, 태평천하의 서사구보와 화자 성격, 문학과 언어, 1994
이용남, 태평천하의 서사론적 연구, 한국소설연구 7권, 한국현대소설학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