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칭 예수
- 최초 등록일
- 2013.02.08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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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 그리스도의 설교에 대한 신학자들의 분석과 어떤 것이 가장 좋은 설교인가에 대한 비교 내용입니다.
목차
1. 요약
2. 비평
본문내용
1부에서는 프라이의 신학적 위치가 차지하고 있는 특징을 맞추고 있다. 1장에서는 프라이의 신학적 입장을 전개하게 되는 역사적 정황을 다루고, 2장에서는 근대의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프라이의 비평과 자유주의에 대한 프라이의 대안을 취급하고 있다. 3장과 4장에서는 프라이 자신의 전기의 입장 수정하면서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있다고 스스로 평가한 프라이의 후기 연구에 대해서 평가한다. 여기에서는 해석의 다양성에 대한 프라이의 점증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기독교에 대한 문화-언어적 모델과 공동체적 해석학으로 프라이의 사상이 발전해 간 것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제2부에서 프라이의 신학의 세 가지 중요한 관점으로부터 최근의 설교학에 비평을 시도하고 있다. 5장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프라이의 문화-언어적 모델에 근거하여 개인주의적이고 경험 중심적인 사건을 강조하고 있는 최근 설교학을 비평하고 있다.
체험적 설교는 하나님을 지나치게 즉각적인 인간의 체험에 의존하도록 만드는 신학적인 상대주의를 야기 시킬 뿐만 아니라 개인의 체험에 대한 강조로 기독교의 신앙을 개인의 영역에만 국한 시키고, 설교자의 말씀을 인간의 체험에 연결시키므로 설교 언어가 매우 제한되며, 신앙 공동체를 세워가는 데에서 완전히 상충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라고 주장한다.
6장에서는 프라이의 탈 자유주의적이고 공동체적인 해석학의 관점으로부터 최근의 서사적 설교에 내포되어 있는 성경의 세계와 오늘날의 세계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에 대하여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로우리의 접근방식은 풍부한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설교학의 핵심적인 위치에 자리잡고 있으면서 인간의 체험을 계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사적 설교의 배면에 흐르고 있는 자유주의적 신학을 드러내기도 한다. 로우리나 라이스, 크래독 그리고 스테임멜을 통해서도 분명한 모습이 드러나는 서사적 설교학에는 여전히 자유주의 신학이 제기하고 있는 급격한 해석학적 역전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 그래서 성경이 세상을 흡수하기보다는 성경이 성경을 잠식하고 있으며, 기독론은 독립적으로 파생된 구원론을 위한 하나의 기능으로 전락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