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적 인격교육, 리코나의 이론을 중심으로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도덕교육의 최근 동향
1. 한국의 상황
2. 미국의 도덕교육
Ⅲ. 인격교육의 이론
1. 인격교육의 필요성
2. 인격의 개념
Ⅳ. 인격교육의 실제
1. 도덕적 추리의 단계
2. 수평적 발전
3.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 발달법
4. 교사와 학교의 역할
Ⅴ. 가르쳐야 할 가치들
1. 존중과 책임
2. 한국인의 민족정신
Ⅵ.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대는 불확실성의 시대이다. 점차로 복잡해지고 다양화된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항상 동일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 아니며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답을 내려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니다. 언제나 서로 다른 가치관을 지니고 살아가고 있는 사회 현실 속에서 도덕교육은 스스로 가야할 길을 찾지 못하고 헤메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이 위기 상황이라는 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위기의 극복을 위해서는 개개인의 가치관에 대한 어떤 공통의 지반이 필요하게 된다. 다시 말해 도덕적 상대주의가 만연해 있는 사회 현실속에서도 도덕교육의 필요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서 그리고 과거의 도덕교육의 문제점들을 고찰해 보기 위해서 현재 도덕교육의 대안으로 새롭게 모색되고 있는 인격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한국사회에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중 략>
선비정신
우리 민족은 이상적 인간상의 전형으로 선비를 꼽았다. 이들은 절대적 지조의식, 사회적으로 확산된 공의정신 등을 대표하고 있었다. 이들이 지닌 정신은 내면적 규범으로서만 아니라 공인으로서의 책임 완수 및 왜곡된 질서를 바로잡으려는 곧은 정신을 나타냄으로서 강한 실천적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장인정신
우리 민족은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는 철저한 직업적 전문인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왔다. 전문가로서의 장인정신은 백제인으로 신라의 사찰을 건설한 아비지, 임진왜란시 일본에 끌려간 도공의 가문으로 10여대에 걸쳐 이조백자를 고집스럽게 제작해 온 심수관 등의 예를 통하여 볼 수 있다.
③ 사회, 문화 인류학적 성격을 지닌 것
공동체 의식
우리 민족은 역사 속에서 개인과 공동체가 공동운명을 지니고 있다고 여겨왔고, 이러한 정신은 역사 속에서 제천행사, 계·두레·향약 등 협동 조직체, 관혼상제 및 세시풍속과 민속놀이 등의 형태로 면면히 이어져 내려 왔다. 이러한 전통은 평화시 함께 어울려 기쁨과 슬픔을 나누는 협동 단결의 형태로 나타났고, 국가 위기 시에는 신분 구별 없이 국가를 위기에서 구하고자 하는 충정어린 호국정신으로 승화되어 나타났다.
참고 자료
토머스 리코나, 박장호· 추병완 역, 인격 교육론, 백의, 1998
토머스 리코나, 정세구 역,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1994
정세구 외, 인격교육과 덕교육, 배영사, 1997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6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세계의 도덕· 윤리교육, 교육과학사, 1998
한국 국민윤리학회, 한국인의 민족정신, 한국 국민윤리학회,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