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바로크시대까지 키워드정리
- 최초 등록일
- 2013.02.19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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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⑴Gregorian chant - 로마 카톨릭의 예배음악
⑵Trobadour - 11c에서 13c까지 중세의 프랑스 세속음악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들.
⑶Neume notation : 그리스어로 ‘동작(Gesture)’의 의미.
⑷Aquitanian notation : 아퀴타니안 기보법
⑸Franconian notation : 프랑코 기보법
6)Micrologus
7)Old Hall Manuscript
8)Eton choir book
9)Missa(=Mass)
10)Chorale
11)Anthem/Service
12)Venetian School
13)Polychoral style
14)Musicaficta
15)Musica Reservata
16)Word-Painting
17)Point of Imitation
18)Odhecaton
19)Burgundian School
20)Franco-Flemish school
21)Organum
22)Clausula
23)Discantus
24)Motet
25)Ars Nova
26)Isorhythm
27)Formes Fixes
28)Cantilena
29)Chanson
30)Rondeau
31)Madrigal
32)Caccia
33)Ballata
34)Frottola
35)Vaudeville
36)Air de cour
37)Ricercare
38)Canzona
본문내용
⑴Gregorian chant - 로마 카톨릭의 예배음악
1)발생과정 : 600년 경 부터 각 지역의 다양한 성가들이 계속 수집되고 창작되는 과정에서 성가들을 정리 할 필요를 느꼈던 그레고리오 교황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것이며 800년 이후에야 완전한 형태의 성가로 자리 잡게 된다.
2)특징 :
①예배를 위한 기능음악 - 비개성적, 객관적 음악, 종교심을 고취하는 내세적 성격.
②무반주의 단선음악(monophonic music) - 음역은 1옥타브 내.
③가사에 따르는 자유로운 리듬사용 - 박자표나 마디가 없음.
④교회선법으로 작곡.
⑤가사 - 라틴어.
<중 략>
18)Odhecaton : 오데카톤. 대중적인 샹송들을 모아놓은 샹송집. 최초의 다성 음악곡집.
-15,6세기 음악의 중심 - 플랑드르 악파의 폴리포니 기법에 의한 종교 음악. 동시에 세속음악도 큰 의미를 가짐.
-도시에는 시민의 행사를 위한 음악대를 조직. - 악기를 잘 연주하고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남. 교양으로서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개방.
-이런 경향을 더욱 조장한 것은 16세기 초엽에 시작되는 악보 인쇄술의 발달.
-1501년 베네치아에서 페트루치(Ottaviamo dei Petrucci; 1466∼1539)가 오랜 연구 끝에 악보의 활판 인쇄술을 발명 - 플랑드르 악파의 샹송을 주체로 한 오데카톤(100곡의 다성 악곡집)을 출판. 유럽 각지에서 악보가 출판되었다.
<중 략>
38)Canzona : ‘노래’혹은 ‘샹송’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16세기의 프랑스 샹송에서 파생된 16-17세기 이탈리아의 기악곡.
-이탈리아에서는 샹송의 양식을 모방하여 처음부터 오르간곡이나 합주곡을 작곡한 곡들 - 칸초나.
-가볍고 빠른 진행과 강한 리듬. 아주 단순한 대위적 짜임새로 됨.
-다소 차분하고 난해한 리체르카레보다는 생기 있고 즐거움.
-16세기 말에 대위적 기악음악을 주도하는 형식.
-17세기로 들어서자 건반용 칸초나는 전체를 통일하는 방향으로 기울어져 변주 칸초나가 발전.
칸초나의 대위적인 서법은 푸가의 발전과도 결부되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