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이론과 음악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02.19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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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음악교육과의 관계
3. 현장에서 음악적 개념 익히기
4. 음악교육이 미치는 영향
5.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피아제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인지(Cognition)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즉 아동의 지능은 환경적 작용에만 의해서 자동적 또는 수동적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능동적이며 조직적 활동에 의해서 발달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음악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음악교육 역시 계획된 의도 아래 적절한 체험과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 개개인의 음악적인 성장과 인간적인 성장을 돕는 일이다.
피아제는 지적조직과 지적적응을 도식(Schema),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Equilibrium)의 네 가지로 설명한다.
<중 략>
이 시기에는 음악적 보존의 획득으로 한 멜로디를 다른 악기나 다른 속도로 연주해도 같은 멜로디라는 것을 알아낼 수 있게 된다. 또 음높이 및 리듬의 변형 아래에서의 가락에 대한 보존능력이 있으며 높은 음, 낮은 음, 음의 간격, 음계 그리고 화음에 대한 개념 획득이 가능하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들은 수 개념이 발달하므로 음계 및 음표의 수리적인 조직이 가능해지며 손의 근 감각과 손놀림이 발달하여 악기를 무리 없이 다룰 수 있으므로 피아노, 바이올린 등의 레슨의 무리 없이 받을 수가 있다.
7세의 발달특징을 보면 리듬에 흥미를 가지며 화음을 지각하기 시작하고 창조적인 상상력이 왕성해진다.
<중 략>
2. 하급학년에서는 구체적 조작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학습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3. 구체적 조작의 중요성 - 피아제의 이론은 중등학교 수준에서의 지도에 적용시킬 수 있는데 구체적 조작의 풍부한 경험이 형식적 조작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4. 피아제는 자신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통해 1)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각 시기를 충분히 거쳐야 하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 2)적절한 시기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3) 발달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육은 개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잘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에 있다는 것을 들었으며 따라서 피아제의 이론은 아동중심교육뿐만 아니라 교육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