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주아][부르조아]부르주아(부르조아)의 역사, 부르주아(부르조아)와 경제,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주택문제,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절대주의,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운동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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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르주아][부르조아]부르주아(부르조아)의 역사, 부르주아(부르조아)와 경제,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주택문제,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절대주의,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운동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부르주아(부르조아)의 역사
Ⅲ. 부르주아(부르조아)와 경제
Ⅳ.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주택문제
Ⅴ.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절대주의
Ⅵ.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람시 사상의 핵심 개념인 헤게모니에 대한 윌리업즈(Gwyn Williams)의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헤게모니’ 라는 말로 그람시는 사회의 철학과 실천이 융합되어 균형을 이룬 사회정치적 상황-그의 용어로는 ‘모멘트(계기)’-을 의미하는 듯싶다. 이것은 어떤 생활방식, 사고방식이 지배적인 질서를 의미한다. 즉 일정한 세계관이 모든 취향, 도덕, 종교적 ■ 정치적인 원칙, 모든 사회의 일정한 관계-특히 지적, 도덕적 차원의-에 스며들어 있어서, 사회의 제도적 ■ 사적 표현(manifestation)을 통하여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있는 질서를 의미한다. 항상 의식되는 것은 아니나, 지배나 통제의 요소도 포함되어진다.”
이러한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으로 볼 때, 그에게 부르주아 헤게모니는 자본주의가 발달한 유럽에서 기존 혁명이 실패한 원인이었고, 곧 성공을 위해 반드시 와해시켜야할 대상이었다. 부르주아 헤게모니를 살펴보는 것은 그의 사상에 있어서 출발점을 좇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848년 공산당선언 즈음하여 유럽 전역에 떠돌던 공산주의의 유령은 그 이후로도 사라지지 않은 채 오랫동안 부유했으나, 그 유령이 실체로서 생명을 얻는 것은 그와는 또 별개의 문제였던 것이다.
<중 략>
절대 왕정은 스페인에서 시작되어 프랑스에서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독일의 경우 도시 문화-유산계급, 곧 가장 납세 능력이 큰 계급이 도시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가 아닌 융커, 곧 귀족 대지주의 손을 빌고 또 그들을 위해서 그 토대를 만들었기 때문에 독일은 걸인 경제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리고 이러한 도시국가들은 중앙집권을 도시의 손을 빌리지 않고
이루었을 뿐 아니라 오히려 도시에 대항하고 살찌우기 위해서 강화했다. 그 때문에 19세기에 들어와서도 독일은 걸인 경제가 계속되었다. 이러한 경제적 조건 때문에 절대주의 시대의 독일은 불행한 특수성을 가지게 된다. 첫째 독일은 1600년부터 1700년까지 문명으로부터 완전히 격리되어 이었다는 것. 둘째 그 시대의 하층계급은 독일의 어느 나라에서도 자발적인 역사의 담당자가 되지 못했다는 것. 셋째 독일에서의 혁명적 부르조아의 에너지는 아주 뒤늦게 폭발했다는 것. 넷째 독일인의 노예근성은 속담에까지 등장할 정도로 퍼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 하나의 적극적인 면도 있었는데 가문의 야만성은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없을 만큼 대단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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