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교화][교화][원불교]원불교 교화의 교리, 원불교 교화의 의식교화, 원불교 교화의 가정교화, 원불교 교화의 교도중심교화, 원불교 교화의 문제점, 원불교 교화 관련 제언
- 최초 등록일
- 2013.02.23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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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불교 교화][교화][원불교]원불교 교화의 교리, 원불교 교화의 의식교화, 원불교 교화의 가정교화, 원불교 교화의 교도중심교화, 원불교 교화의 문제점, 원불교 교화 관련 제언
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교화의 교리
1. 진리적 신앙으로서의 사은 사요
2. 사실적 도덕으로서의 삼학 팔조
Ⅲ. 원불교 교화의 의식교화
Ⅳ. 원불교 교화의 가정교화
Ⅴ. 원불교 교화의 교도중심교화
Ⅵ. 원불교 교화의 문제점
1. 교무중심적 설교제목
2. 반복 사용되는 설교
3. 제목선정의 부주의
Ⅶ. 결론 및 제언
1. 교단의 적절한 역할이 요청 된다
1) 교화정책의 적절성
2) 교단경제의 자립
3) 조직과 제도의 효율적 운영
4) 교역자 관리의 효율화
5) 연구기관의 효율적 운영
6) 문화교화에 대한 투자
2. 사회적 관심의 확대가 절실하다
1) 복지기관의 다양화와 효율적 운영
2) 교육기관의 확충과 효율적 활용
3) 소외계층에 대한 적극적 관심
3. 교당 교화에 변화가 절실하다
1) 공부하는 교당으로
2) 주는 교당으로
3) 교당기능의 다양화가 시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16년 봄날의 이른 새벽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바로 諸家의 경전을 열람하여 평소 품고 있던 바의 의심을 경전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삼고자 하였다. 그는 이에 말하기를 ?내가 지금까지 그 모든 敎義를 자상히 들어 본 적이 없었으니, 이제 그 모든 敎書를 한 번 참고하여, 나의 얻은 바에 대조하여 보리라?하고, 이웃 사람들에게 부탁하여 그 경전들을 구하여 대략 열람하시었다. 그가 당시 열람하신 경전은 유교의 四書와 小學이었고, 불교의 金剛經과 禪要, 佛敎大全, 八相錄이었다. 그리고 仙家의 陰符經, 玉樞經이었으며, 동학의 東經大全, 歌詞였고, 기독교의 舊約과 新約 등이었다. 이러한 경전들을 통하여 그는 구도시절에 간절히 염원하던 대각의 소식을 새롭게 접하고자 하였다.
마침내 그는 諸家의 경전을 열람하여 자신이 진정 대각의 새 소식을 얻었음을 확인하고 이로부터 그의 구도열정과 제생의세의 경륜을 세상에 펼쳐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가 성불제중과 제생의세의 大願을 펼치고자 한 것은 원불교의 교서에 잘 나타나 있다. 수도인에게 定期로 법의 훈련을 받게 하기 위하여 ‘정기훈련’ 과목으로 그는 12과목을 정하였던 바, 그중에 하나가 ‘經典’과목으로써 이를 사리연구 훈련과목으로 지목하였다. 쉽게 말해서 그는 수도인이 공부할 ‘사리연구’ 과목으로 ‘經典’ 공부를 설정하였다.
<중 략>
①종교의 세속화 경향을 미루어 볼 때 교당의 기능은 다양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당은 그 지역의 문화공간으로서 활용되어야 한다. 즉 지역주민의 문화, 취미, 학습, 교양활동 등을 위해서 어떠한 형태로든지 개방되어서 지역에 유익한 장소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② 교당은 훈련센터가 되어야 한다.
원기 78년도 한 해 동안에 원불교 훈련기관에서 위탁훈련을 포함한 훈련인원은 38,434명이며, 원기 79년도에는 9개의 훈련기관에서 21,478명이 훈련을 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79년도에 교당이 독자적으로 실시한 훈련은 276건이었으며, 참가인원은 9,825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민정(2003), 원불교 분당교당의 교도 구성과 교화에 관한 중점적 연구, 원광대학교
김복희(1981), 원불교 의 어린이 교화 방법론 , 실제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 원광대학교
김영두(2008), 원불교학 쟁점의 해석학적 고찰 : 교화와 교리 쟁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유성태(1997), 유교 교화가 시사하는 점 : 원불교 교화의 활로 모색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이인순(2004), 원불교 가정교화에 관한 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장하열(2007), 원불교 군 교화 전략의 새로운 모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