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시][표현주의 시와 문학][표현주의 시와 도시][표현주의 시와 핀투스]표현주의 시의 역사, 표현주의 시와 문학, 표현주의 시와 도시, 표현주의 시와 핀투스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표현주의 시][표현주의 시와 문학][표현주의 시와 도시][표현주의 시와 핀투스]표현주의 시의 역사, 표현주의 시와 문학, 표현주의 시와 도시, 표현주의 시와 핀투스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표현주의 시의 역사
Ⅲ. 표현주의 시와 문학
Ⅳ. 표현주의 시와 도시
Ⅴ. 표현주의 시와 핀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표현주의의 문학이나 드라마 회화 등의 시기가 1910년대로 설정되고 있는데 비해, 그리고 1차 대전 발발 이전 작품들의 중요성이 돋보이는데 비해,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그 시기를 1919년부터 1924년까지로 잡고 있다. 세계영화사에서 지울 수 없는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표현주의 영화사조의 시초로 꼽히는 것은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19)이다. 마치 표현주의 회화를 보는 듯한 구도의 이 영화는 미국과 프랑스, 그 밖의 나라들에서 대대적인 선풍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이를 모방한 수많은 영화를 만들어내게 했다. 극단적으로 양식화된 ?칼리가리...?는 “영화는 살아 움직이는 회화여야 한다.”는 제작진의 의도를 그대로 실현했을 뿐 아니라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표현주의 회화’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 이로써 당시 예술 장르들 간의 긴밀한 관계를 짐작케 한다.
<중 략>
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스피드를 가져다주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이 별다른 장애가 되지 않게 되었으며 정보가 전달되는 속도는 전과 비교해서 너무 빨라져서 인간의 의식은 그것을 소화해 내기가 어렵게 되었다. 주체는 짧은 시간 내에 다양한 현상에 맡겨짐으로써 각각의 경험, 정보들은 접촉하는 순간 이미 다른 것들에 의해서 교체되어 재빨리 사라지게되어 그 중요성에 있어서 서로 간에 별다른 차이가 없게 되었다. 가치 있는 것과 가치 없는 것 사이의 구별이 사라져 아무래도 상관없는 것처럼 보이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결국 이런 상태를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는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자신이 만든 것들, 학문 및 기술, 통계, 상거래와 산업, 경직된 공동의 규율 등 부르조아지적인 재래적 관습에 전적으로 종속된 인간이란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것을 점점 더 분명하게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동시에 시대와 자신들의 현실에 대한 투쟁의 시작을 의미했다.”
참고 자료
김충남(2007), 독일 표현주의 시의 전쟁 모티프, 한국독어독문학회
김광규(1996), 표현주의 시의 현대성, 한양대학교 민족학연구소
김숙희(2000), 표현주의 시 에 나타난 도시와 현대성, 한국독어독문학회
김천혜(1977), 표현주의 문학 연구, 부산대학교
이영주(2009), 표현주의 시의 현실 수용에 대한 비교 고찰,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이영주(2009), 표현주의 시의 현실 수용에 대한 비교 고찰,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