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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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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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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향가의 개념
1. 좁은 의미
2. 넓은 의미
Ⅲ. 향가의 범주
Ⅳ. 향가의 특징
Ⅴ. 향가의 명칭
Ⅵ. 향가의 작가층
Ⅶ. 향가의 주요작품
1. 서동요(백제무왕)
2. 풍요
3. 헌화가
4. 도솔가(월명사)
5. 모죽지랑가
6. 처용가
7. 제망매가(월명사)
8. 찬기파랑가(충담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존하는 향가 14수에서 민요적 성격이 두드러진 작품으로는 薯童謠, 風謠(功德歌),獻花歌 등을 들 수 있다.
薯童謠를 민요로 보는 것은 무엇보다도 서동설화에 대한 분석에서 비롯된다. 薯童의 이야기가 실존했던 이야기이기보다는 민중 영웅담의 구조를 가진 구비설화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민중 영웅담의 구조를 가졌다는 것은 서동의 이야기가 백제 무왕과 연관된 이야기가 아니라 전승된 영웅의 이야기가 백제 무왕의 출세담에 합쳐진 것이라는 의미다. 그러므로 서동요 역시 배경설화를 참조해보면 진평왕 당시까지 전해오던 민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설화의 전개상 서동요는 빼어버릴 수 없을 만큼 서사구조에 긴밀하게 연관되어있다. 그렇다고 서동설화가 생기면서 이 노래가 같이 이루어 졌다고 볼 수는 없다.
<중 략>
향가라는 명칭이 뜻하는바 의미는 외국의 노래, 이를테면 중국시가나 범패(梵唄)에 대한 우리의 노래를 가리킨다. 우리의 사상 감정을 읊은 것이면 모두 향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향가의 범위는 매우 넓고 포괄적이다. 곧 어느 시대, 어느 계열의 작품이든 또 어떤 문자로 표기되었든 그것이 우리의 시가라면 일단 향가라는 명칭으로 부를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문학사에서 거론되는 향가라는 명칭의 의미는 그처럼 막연하고 모호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극히 제한된 범위 안에서만 통용되는 고정적 인 학술용어로 굳어져 있다. 즉, 향가는 향찰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신라시대의 노래만을 가리키는 이름이다. 한국시가문학의 여명기를 장식하고 있는 이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가 전해 오고 있다.
참고 자료
강길운(1995), 향가신해독연구, 학문사
김혜은(2010), 향가와 한시의 장르적 상보 관계 고찰, 열상고전연구회
박노준(1991), 향가, 열화당
박용식(2009), 향가의 구비문학성에 대한 국어사적 고찰, 배달말학회
임기중 외(1998), 새로 읽는 향가 문학, 아세아문화사
양희철(1997), 삼국유사 향가연구,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