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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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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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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모더니즘][주지주의][임화시론][김수영시론][김기림시론]현대시론과 모더니즘, 현대시론과 주지주의, 현대시론과 임화시론, 현대시론과 김수영시론, 현대시론과 김기림시론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론과 모더니즘
Ⅲ. 현대시론과 주지주의
Ⅳ. 현대시론과 임화시론
Ⅴ. 현대시론과 김수영시론
Ⅵ. 현대시론과 김기림시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해방과 전쟁이라는 현실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195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30년대의 그것과는 다른 인식체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곧 문학의 체계 외적인 질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내적인 변화를 동반하면서 문학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뜻하며, 이런 의미에서 50년대의 신세대 작가들이 ‘백지’(김수영) 혹은 ‘여백’(고석규)의 글쓰기로 자신들의 의식을 대변한 것은 30년대의 모더니즘이 인식할 수 있었던 당대의 현실적 토대가 이 시기의 작가들에게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았음을 반증한다. 즉 30년대 모더니즘이 도시적 근대화의 문학적 소산으로서 인식체계에 바탕하고 있다면, 50년대의 모더니즘은 그러한 근대화가 초래한 문명적, 정신적 폐해와 그에 따른 위기의식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위상을 달리 하고 있는 것이다.
<중 략>
시인의 생애가 시에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역으로 시가 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그는 온통 불만족스럽게 벌어지는 개인과 시대의 아픔을 시를 통해 말하고자 하였다. 현실을 말하고도 그의 시가 산문적 느슨함으로 떨어지지 않았던 것은 그의 시적 재질에 있다. 그는 통제될 줄 아는 정서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그것을 정직한 의식과 절절히 통합하는 언어적 긴장을 조율하는 데 뛰어났다. 더불어 그의 시가 호소력을 지님은 자신에의 엄격함과 솔직함에서 나온다.
Ⅵ. 현대시론과 김기림시론
김기림은 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운동의 대부에 해당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 그의 영미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의 정도는 상당 기간 동안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렀던 것이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처음 얼마간 발표된 김기림의 시는 주로 서구 문명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와, 그것에 대한 맹목적인 지향성으로 인해 경박함을 드러내고 있다. 이 단계에서의 그의 시가 뿌리 없는 코스모폴리터니즘을 노정하고 있다고 자주 비판받아왔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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