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로그 루카치]게오로그 루카치의 사고, 게오르그 루카치의 마르크시즘(막시즘), 게오르그 루카치의 문제설정, 게오르그 루카치의 자기비판, 게오르그 루카치의 작품 소설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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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오로그 루카치]게오로그 루카치의 사고, 게오르그 루카치의 마르크시즘(막시즘), 게오르그 루카치의 문제설정, 게오르그 루카치의 자기비판, 게오르그 루카치의 작품 소설의 이론
목차
Ⅰ. 개요
Ⅱ. 게오로그 루카치의 사고
Ⅲ. 게오르그 루카치의 마르크시즘(막시즘)
Ⅳ. 게오르그 루카치의 문제설정
Ⅴ. 게오르그 루카치의 자기비판
Ⅵ. 게오르그 루카치의 작품 소설의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헝가리 부다페스트 출신의 중류 유태인 가정 출신으로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시 이미 헝가리 좌파 사회민주주의운동에 참여했다. 철학, 법학 등 사회과학 일반에 걸쳐 폭넓게 공부했다. 그의 생애 중 베를린시대라고 불리는 시기에 그는 막스 베버, 짐멜같은 사회학자의 강의를 듣고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대학시절 루카치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이는 하이데거였다. Marxist가 아닌 독일전통 사회과학을 추구하는 이들 철학/문학/예술부문에 초기저작이 집중되었다.
1918년 헝가리 공산당 입당, 1919년 헝가리소비에트정부가 잠시 수립되었을 때, 교육부문 책임자로 참가하는 등 혁명운동 일선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1920년대를 전후한 시기는 서구의 Marxist에게 있어서 중요한 전환기이다. 1919년과 20년 사이에 독일, 헝가리, 폴란드, 이태리등지에서 있었던 마지막 대중봉기가 패배하면서 나찌즘, 파시즘이라는 또 다른 극단으로 진행되어 갔던 패배와 좌절의 시기이다.
<중 략>
“동종(同種)과 유기적 안전성” 다음에 소설은 또한 “비동종과 우연의 지속성”을 연출한다(p. 74) 이 불연속성은 루카치에 의해 아이러니로 정의된다. 아이러니한 구조는 분열적으로 움직이고 벌써 그것은 소설이 재현하는 패록독스한 긍지의 진리를 나타낸다. 이런 이유로 루카치는 아이러니는 활동적으로 그의 상황에서 인정된 우연성의 작품 형태 안에서 소설가의 도약에 의해 의미를 제공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소설에서 아이러니는 신과 관계하는 시의 자유이다. 왜냐면 직관적인 예매성의 전망에서 우리는 신에 의해 버려진 세계의 신성의 현존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이러니에 의해서다” 부재의 능동적 힘으로써 아이러니의 개념은 루카치의 이상주의적이고 낭만적인 조상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유래한다. 그것은 프리드리히 슐레겔, 헤겔 그리고 대부분 헤겔과 동시대인 졸거(solger)의 모든 영향을 보여준다. 루카치의 독창성은 구조적인 범주로써 아이러니를 사용하는데 있다.
참고 자료
김효중 : 루카치의 역사인식과 문학관,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3
리히트하임 저, 김태웅 역 : 루카치: 사상과 생애, 한마당, 1984.
이재근 : 루카치에 있어서 계급의식과 역사발전, 연세대학교, 1985
조항구 : 루카치와 마르크스 소외론, 대한철학회, 1999
전변상출 : 루카치 유물론에서 '매개'의 위상, 대구대학교 현대사상연구소, 2009
혜정 : 루카치 리얼리즘론의 현실인식, 숙명여자대학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