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계관][동서양][중국인][고구려인][기독교][과학]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중국인 세계관, 아이누인 세계관, 고구려인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과학적 세계관,월령 세계관
목차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1. 집합적 세계관
2. 통체적 세계관
Ⅱ. 중국인 세계관
Ⅲ. 아이누인 세계관
Ⅳ. 고구려인 세계관
Ⅴ. 기독교적 세계관
Ⅵ. 과학적 세계관
Ⅶ. 월령 세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어 온 이래로 제기되었던 이런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도 통체적 세계관과 집합적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접근방식이나 문제 해결방식 등을 달리 한다.
1. 집합적 세계관
집합적 세계관에서 認識論의 문제를 다룰 때 우선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들은 認識의 起源, 眞理의 基準, 인식의 對象 등의 문제이다. 合理論者들은 이성을 참다운 인식의 기원으로 보고 연역적 방법으로 보편타당한 지식을 도출하고자 하였고, 經驗論者들은 감각적 경험을 인식의 원천으로 생각하여 선천적 인식을 부인하였다.
<중 략>
이것은 음양오행가의 미신이다. 음양오행가는 또 여타의 것들을 열두 달의 `월령` 속에 편입시켰다.
다섯 가지 색(오색)을 기준으로 보면 봄은 청색이고, 여름은 적색, 가을은 백색, 겨울은 흑색, 중앙은 황색이 된다. 또 갑 을 병 정 등 십간을 기준으로 보면 봄은 갑을, 여름은 병정, 중앙은 무기, 가을은 경신, 겨울은 임계에 해당한다. 오음으로 보면 봄은 각, 여름은 徵,중앙은 궁, 가을은 상, 겨울은 우이며, 십이율로 보면 초봄은 태족, 한봄은 협종, 늦봄은 고세, 초여름은 중려, 한여름은 려빈, 늦여름은 임종, 초가을은 이칙, 한가을은 남려, 늦가을은 無射, 초겨울은 응종, 한겨울은 황종, 늦겨울은 대려이다.
이외에도 이른바 `다섯 가지 벌레(오충)` 비늘달린 것(어류) 깃털달린 것(조류) 털 달린 것(들짐승류) 껍질 있는 것(갑각류) 벌거벗은 것(사람) 도 있고, 오장 비장 폐장 심장 간장 신장도 있고, 다섯 가지 맛(오미) 신 맛 쓴 맛 단 맛 매운 맛 짠 맛 도 있다. [월령]은 이것들을 모두 오행에 배합시키고 사시에 편입시켰다.
참고 자료
강순제(2001), 아이누인의 문화적 특성과 복식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김도일(2001),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 영남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소
박재주(2011),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이천승(2009), 월령의 사유와 제사를 통한 자연과 인간의 소통,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정천구(1990), 중국인의 세계관과 대외인식, 인천대학교평화통일연구소
홍경희(1990), 과학적 세계관의 첫 디딤, 부루칸모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