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소설]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모더니즘소설]모더니즘소설의 개요,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분석
목차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 자전적 형식과 문제적 개인의 형상화를 중심으로 하는 소설의 시기
2. 개인과 주인공의 점진적인 소멸을 특징으로 하는 소설의 시기
3. 자율적인 세계가 되어 버린 소설의 시기
Ⅱ. 모더니즘소설의 태동
Ⅲ. 모더니즘소설의 전개
Ⅳ. 모더니즘소설의 의의
1. 역사적 모더니즘
2. 문학에 대한 관념과 작품의 리얼리티 문제에 대한 재정의
3. 현대문학의 한 가닥을 형성 하는 계기
Ⅴ. 모더니즘소설과 새로움
Ⅵ. 모더니즘소설과 풍자
Ⅶ. 모더니즘소설과 경마장 가는 길
1. ‘어긋남’의 미학과 언어의 의미파괴
2. 관습에서의 일탈과 전위적 실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는 모험의 형식”으로 규정하고, 내면과 외면 사이의 낯설음과 적대성이 교양 소설과 환멸 소설로 이행하게 되는 원리를 설명한 바 있다. 그는 헤겔이 낭만적 예술의 내용과 형식으로 규정한 ‘절대적 내면성’의 개념을 따르면서, 근대 소설에 나타나는 내면성과 외부 세계의 이원성이라는 구성적 대립에 주목한다. 내면성과 외부 세계의 이원성을 실존적 정황으로 설정하고, 이 이원성이 근대 소설의 형식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고 보는 루카치는 그것을 기준으로 하여 근대 소설의 유형학을 시도하고 있다.
<중 략>
『경마장 가는 길』은 섹스에 관련된 농도 짙은 표현으로 많은 충격을 주었다. 그럼에도 큰 인기를 누린 것은 90년대 초에 충격적인 변태적 성행위가 노골적으로 등장하는 이색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작품이 주로 ‘지루하게 하기’라는 수법에 의해 전개되어 신선함을 주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성은 90년대에 접어들면서 전통적으로 ‘금기시’라는 의미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징성을 지니는 연금술적 방법을 내포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성의 상품화 현상, 변태적인 성행위의 범람의 미화 등, ‘탈모럴의 이즘’을 반영하는 동시에 타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가교로서의 메타 언어적 기능을 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떠맡게 된 것이다.
『경마장 가는 길』에서 주인공 R과 J가 처한 상황을 반영하든지 그들의 심리적인 상태를 보여주는 척도로 사용되고 있다. 작가 하일지는 이 기능에 가장 애착을 느끼는 모양이다. 또한 기계적인 성 묘사는 후기 산업사회에서의 ‘불감증’을 유발하는 하이테크문화나 환경, 오염문제 등에 대한 현대인의 ‘무감각함’의 대립개념으로 ‘살아있음’을 확인하는 도구로 상징된다. 그 외 현실도피적인 장치로서의 의미와 쾌락추구를 통한 인간성 해방으로서의 카타르시스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주인공 R은 다음과 같이 성의 유희적 기능과 전위적 실험성을 강조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그리고 성묘사의 노골성도 포르노수준에 이르고 있어 당시 논쟁의 대상이 된 바 있다.
참고 자료
강운석, 한국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현대성 연구, 숭실대학교, 1998
김송이,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이중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0
문흥술,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4
박배식, 모더니즘 소설의 영화 기법 : 박태원을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2004
이은선, 모더니즘 소설의 체제 비판 양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8
조선숙,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 1950년대 소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