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문학)의 개념, 소설(소설문학)의 분류, 소설(소설문학)의 요소, 소설(소설문학)의 상징, 소설(소설문학)의 성격, 소설(소설문학)의 세계, 소설(소설문학)의 지도방법
- 최초 등록일
- 2013.02.26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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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소설문학)의 개념
Ⅲ. 소설(소설문학)의 분류
1. 소재
2. 주제
3. 구성
4. 미학
5. 사조
Ⅳ. 소설(소설문학)의 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Ⅴ. 소설(소설문학)의 상징
Ⅵ. 소설(소설문학)의 성격
Ⅶ. 소설(소설문학)의 세계
Ⅷ. 소설(소설문학)의 지도방법
1. 독서의 의식화
2. 줄거리 읽기
3. 작품의 주제 잡기
4. 작가의 의도 알기
5. 감상이나 문제 의식 가지기
6. 비판적 시각 가지기
7. 인간 형성
본문내용
화자(話者)는 소설의 서술주체이다. 모든 서사문학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을 반드시 가지는데, 이 이야기꾼이 화자이다. ‘카이저’가 서사 문학의 원초적 상황을 “어떤 화자가 일어났던 어떤 일을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사 문학은 화자가 어떤 이야기를 청자나 독자에게 피력하는 것을 기본구조로 하고 있다.
화자는 얼핏 보면 작가 자신인 것처럼 보이지만, 반드시 작가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화자는 독자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화자도 있고, 오늘날의 소설처럼 되도록 자기의 모습을 감추려는 화자도 있다.
화자 문제는 시점(視點)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는 같은 문제는 아니지만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이다.
<중 략>
이러한 관점에서 이청준의 <잔인한 도시>에 나타나는 상징성을 읽어 보기로 한다. “이청준의 <잔인한 도시>는 오늘의 심층적인 인간상황을 다양하고 복합적인 상징성에 의해 여실히 형상화한 작품”이라는 이상문학상 선정위원들의 평을 받은 작품이다. 이 소설은 “날씨가 제법 싸늘해지기 시작한 어느 가을날 해질 녘 그 사내가 문득 교도소 길목을 조그맣게 걸어 나왔다.”로 시작된다. 도시 변두리에 있는 교도소에서 출감한 사내는 교도소 주변을 떠나지 못하고 주저하며 배회하기를 거듭하는 가운데, 새를 가운데 두고 이야기가 전개된다. 교도소라는 공간, 아들을 기다리는 행위, 남쪽나라에 있다는 집 등이 상징성을 띠는 장치들이다.
<중 략>
4. 작가의 의도 알기
특히 소설에서는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있기 마련이다. 작가가 의도하는 바를 알아보는 학습은 글의 이해와 아동의 사고력 신장에 매우 효과적이다.
5. 감상이나 문제 의식 가지기
작품을 깊이 이해하게 되면 느낌이 저절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작품 중에 내포된 문제 의식도 쉽게 가질 수 있고 작가가 제시하는 문제 의식도 파악할 수 있다.
6. 비판적 시각 가지기
작품 속의 이야기에 대하여, 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건전한 비판 의식을 가지도록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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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진(2007) / 학습자 중심의 소설 지도 방법 연구, 전주대학교
윤영희(1992) / 소설의 개념, 병리 및 병증에 관한 문헌적 고찰,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안숙원(1985) / 소설의 상징구조, 서강어문학회
이지은(2010) / 소설의 분석과 이해 연세대학교출판부
조구호(2008) / 소설 읽기의 한 방법 : 소설의 요소를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