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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6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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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트콤의 성격
Ⅲ. 시트콤의 특징
Ⅳ. 시트콤의 인간관계
1. 인물형
1) 전형적 인물
2) 비전형적 인물형
2. 인간관계
1) 부부간
2) 남녀간
3) 부모 자식간
Ⅴ. 시트콤의 가짜웃음
1. 가짜 웃음이란
2. 가짜 웃음의 효과
3. 심리학적으로 본 가짜 웃음
1) 사회적 증거 법칙
2)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행동하면 왜 유리한가
3) 사회적 증거의 법칙으로 본 가짜 웃음
Ⅵ. 시트콤의 상황연출
1. 주요 관심사
1) 청춘시트콤 - 이성교제에 관심 높아
2) 가족시트콤 - 가족구성원의 건강과 자녀의 진로에 관심 높아
3) 부부시트콤 - 성역할, 재테크, 권태기
2. 인간 본성의 한 단면
3. 일상적인 사건들
4. 청소년 가족의 존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 시트콤이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하나의 장르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후반에 와서이다. 그 이전의 홈드라마 구조에서 <오박사네 사람들>, <오경장>이라는 본격 시트콤이 제작되었지만 이들은 지나치게 특정인물에만 치우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LA아리랑>을 제작하면서 시트콤이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었다. <LA아리랑>은 LA를 배경하고 하고 있지만, 세트구성, 여러 등장인물의 형상화, 플롯의 안정성 등 이전의 가족 코미디와 다르게 시트콤의 장르관습을 제대로 활용했다. ‘국민시트콤’이라는 명예로운 애칭까지 붙여지며 큰 인기를 모은 <순풍산부인과>와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똑바로 살아라> 등은 시트콤의 장르관습을 넘어, ‘김병욱’이라는 작가적 프로듀서의 실험적 역량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위의 작품들이 모두 SBS에서 방영된 시트콤이라면, MBC는 미국의 시트콤 <Friends>의 기본 포맷을 모방해서 제작한 로맨틱 시트콤 <남자 셋 여자 셋>을 통해 젊은 시청자들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한다. 로맨틱 시트콤은 1990년대 초반 이후 급속히 부상한 신세대 문화와 관련되어 있다. 신세대는 대중문화 영역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는데 텔레비전도 예외는 아니었다. 텔레비전은 신세대의 감성에 맞추어진 트렌디드라마와 단막 형식의 프로그램 편성을 확대했다. 텔레비전 버라이어티 쇼들은 신세대 스타들이 출연하는 분절화(segmentation)된 단위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20분 내외로 구성된 시트콤도 분절화된 프로그램 형식으로 가벼움과 표피적인 것을 즐기는 신세대의 취향에 맞추었다. 시트콤은 이데올로기의 억압과 정치적인 경향으로부터 벗어나서, 개인적이고 피상적인 문화형식을 선호하는 신세대의 문화에 부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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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하나름(2006), 텔레비전 시트콤에 나타나는 구비문학적 속성, 아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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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경(2009), 시트콤을 활용한 한국어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하민현(2010), 시트콤을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듣기 지도 방안, 경상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