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경제,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교육,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국방,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 도덕
- 최초 등록일
- 2013.02.26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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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1. 마음의 단결이 없이는 ?완전한 국가, 강력한 민족을 감히 바랄 수 있으리오??라고 시작한다
2. 자력 확립이 우리 독립을 가져온다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3. 충의봉공은 유교의 교리이다
4. 통제명정은 또 하나의 유교사상의 연장이다
5. 대국관찰에도 먼저 모든 국제, 국내 정세를 잘 알아야 하며 국가 건설이 성공한다고 역설한다
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Ⅲ.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경제
1. 전기공업의 증강
2. 지하자원의 개발
3. 운수교통의 개수
4. 농지와 산림의 개량
5. 위생보건의 설비
6. 국영과 민영
7. 노동력의 증장
8. 독선생활의 방지
9. 각 구역 공익재단건설
10. 저급생활의 향상
11. 일산의 처리
12. 취사선택
13. 긴급대책
Ⅳ.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교육
Ⅴ.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국방
Ⅵ.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도덕
1. 정치에 관한 공로자 우대
2. 도덕에 관한 공로자 우대
3. 사업에 관한 공로자 우대
4. 발명자 우대
5. 특별기술자 우대
6. 영재의 외학장려
7. 연구원 설치
8. 세습법철폐
9. 상속법제한
본문내용
1. 마음의 단결이 없이는 완전한 국가, 강력한 민족을 감히 바랄 수 있으리오 고 시작한다
건국은 단결로서 토대를 삼은 뒤 우리의 심지(마음)의 명랑함이 없으면 장벽이 생긴다고 한다. 장벽은 ?각자의 주의에 편착하고 중도의 의견을 받지 아니 해서, 서로 조화하는 정신이 없는 것이요? 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편착은 사기존인 즉, 자기 자신의 의견을 버리고 남의 생각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자기를 버린다는 사기는 불교의 사상이고 중도를 택한다는 것도 불교의 사상이다. 중도는 조화하는 정신이라고 한다. 사기와 중도는 남을 물심양면에서 해치지 않는 행위이니, 전형적인 평화적 방법을 주장하는 건국론이다. 건국 공사는 근본 문제 해결 즉, 정신의 단결 없이는 조선의 독립이 더디고 - 건국 사업에 - 지장이 생긴다. 고 경고한다.
<중 략>
7. 노동력의 증장
국가의 큰 건설이 있는 때에는 경우에 따라 근로 훈련법을 두어서 어느 지방이든지 도박자나 부랑자나 무위유식자등을 징용시켜서 근로의 정신을 얻게 하며 또는 각 형무소 내에 공업시설을 확장하고 복역자의 생활대우를 개선하여 각각 건전한 힘으로써 공업에 종사하게 하며 또는 부인노동을 장려하며 부락에 단체 노동법을 두어서 노력이 부족한 자를 보조하며 또는 각 관청에도 따로 노동일을 두어서 이와 같이 전국적 노동을 장려하면 그 증장된 힘을 따라 국가의 건설과 국민의 생활이 스스로 향상의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중 략>
조선사람은 자녀에 대한 재산상속으로써 부모의 유일한 의무로 아나니 소자본 상속에 있어서는 자녀의 생활자금을 주는 데에 불과하나 만약 거대한 자본을 단순히 자녀 몇 사람에게만 상속한다면 널리 국가사회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은 물론이요, 자녀에 있어서도 공연히 의뢰심과 나태성을 조장하고 ……(중략)…… 부모에 있어서도 다못 가족주의에 집착하여 애국정신과 공중도덕을 망각하는 일이 또한 없지 아니하나니 이를 개선하여 부모로서 자녀에 대한 양육과 교육은 정당한 의무로 하되 상속만은 소자본에 그치고 그 남은 힘으로는 바로 공도사업에 공헌한다면 부모와 자녀가 한 가지 선업을 짓게 되고 국가 사회의 발전과 국민의 생활정도가 또한 실력을 얻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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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만길 : 정산종사탄생 100주년 기념 특집 정산사상의 현대적 조명 : 제1편 근대사상과 정산종사 한국 근대사 속에서 본 송정산의 건국론,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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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순철 : 건국론의 저술 배경과 성격, 한국원불교학회, 1999
이성전 : 원불교 100년, 경전 주석의 현황과 과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1
정대규 : 원불교의 평화사상과 실천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