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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7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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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우치전의 도술
Ⅲ. 전우치전의 신비주의
Ⅳ. 전우치전의 시트콤화
1.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성격
1) 시사 시트콤
2) 주말극 편성
3) 현대극
4) 다양한 인물
5) 목표 시청자
2.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기본 플롯과 설정
3. 인물과 공간 설정
1) 전우치
2) 양봉환
3) 정선랑
4) 전필연
5) 왕연희
6) 남궁청의
Ⅴ. 전우치전과 박씨전
본문내용
<육전소설문고>에 포함되어 있는 작품들은 모두 경판 방각본으로 나왔던 작품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최남선이 작자로 표시된 경우는 없다. 그러나 고본 춘향전의 경우는 육당의 필명인 ‘南岳主人’ 명의의 서문이 있고, 다른 신문관 간행 서적의 편집에 그가 관여한 것으로 보아 이들 소설류 발행에도 일정하게 개입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면서도 작자로 나서지 않았던 것은 여타의 작자들과는 달리 육당의 경우는 창작과 편집의 차이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중 략>
전우치는 이러한 플롯 상에서 어떤 위치에 서게 되는가? 원래의 고전대로라면 그가 이러한 사회문제에 직접 뛰어들어 뭔가를 해결해 내겠지만 여기에서는 그의 ‘성격적인’ 매력만 강조하게 되므로 그가 사회문제를 직접 해결해 내는 모습은 볼 수 없을 뿐더러(게다가 한 개인이 사회문제를 해결해 낸다는 것은 현실성도 없으니) 그가 그 사회문제의 주체에 서게 되는 때도 많다. 즉 ‘전우치’는 그러한 ‘풍경’ 속에 있는 ‘하나의 인물’이지만 고전의 ‘전우치’의 성격을 담고 있는 인물이다. 다만, ‘정의감’이라는 요소가 원전의 전우치 성격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원래의 전우치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이 거부감을 가지지 않게 그리고 전우치를 모르는 사람들이 ‘전우치’라는 인물에 대해 왜곡된 시각을 형성하지 않게 하기 위해, 종종 문제의 키워드를 제시하거나 해결의 실마리를 던져주는 역할을 전우치에게 부여하도록 하겠다.
<중 략>
- 상상력을 현실체험의 한 방법으로 발전시켜서 인식하게 하며,
- 소설의 창작 기법 및 형성 과정과 연관 짓고,
- 무한한 우상과 꿈의 세계를 이상적으로 제시하여, 창조성 신장에 기여하는 방향을 모색하고, - 흥미 있는 생활과 존재에 대한 묘미를 찾도록 한다.
이와 같이 문학교육은 상상력의 통로를 거치지 않고는 성취될 수 없다. 그런데 이론적으로는 상상력의 세련과 신장을 강조하면서도 수업에서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거나 너무 간략한 설명에 머물러 있다.
참고 자료
김기현, 전우치전, 예그린출판사, 1975
구봉연, 전우치전 연구, 경남대학교, 1987
서혜은, 전우치전의 대중화 양상과 그 소설사적 의미, 한국어문학회, 2012
오세정, 전우치전의 현대적 다시쓰기와 그 의미, 충남대학교, 2012
이지수, 전우치전의 변신모티프 양상과 의미, 동국대학교, 2010
조상우, 전우치전의 교육적 가치와 그 활용 방안, 동양고전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