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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관][남북통일관][남북통일]통일관(남북통일관)과 한국의 통일관, 통일관(남북통일관)과 북한의 통일관, 통일관(남북통일관)과 고려 통일관, 통일관(남북통일관)과 통일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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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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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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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통일관(남북통일관)과 한국의 통일관

Ⅲ. 통일관(남북통일관)과 북한의 통일관

Ⅳ. 통일관(남북통일관)과 고려의 통일관
1. 남북한 통일의 당위성 인식
2. 남북 통일의 근거 인식
3. 남북 통일의 시기 전망
4. 남북 통일 방안

Ⅴ. 통일관(남북통일관)과 통일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민족이 왜 통일을 해야 하는가 하는 통일의 당위성 문제는 크게 두 갈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통일 문제를 민족적 당위성의 관점에서 파악하느냐 아니면 사회적․국가적 이해관계의 관점에서 파악하느냐 하는 문제로 갈라지는 것이다. 전자를 민족 중심주의적 관점으로, 후자를 국가 중심주의적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조국이 통일되면 국제 사회에서 국가적 위상이 높아지고 정치적 영향력이 확대될 것이며, 경제력이 향상되어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게 될 것이라고 보는 사회 구성원들의 기대는 결국 민족 자주성의 확보와 민족 공동체의 회복을 전제로 한 것이다. 이러한 민족 중심주의적 관점은 다음과 같은 당위성을 갖는다. 첫째, 사회․역사 발전의 실체는 분단국가가 아니라 ‘민족’이며, 민족은 국가보다 상위의 개념이다. 둘째, 분단 질서는 민족이라는 실체가 대립적 성격의 두 국가 체제로 분열․손괴된 상태, 곧 민족적 실체의 자기 부정이며, 통일 실현은 두 개의 국가 체제로 분열․손괴된 민족적 실체를 다시 살리는 역사적 당위, 곧 민족적 실체의 자기 긍정이다. 셋째, 근대적 민족 국가 건설을 향한 우리 민족사의 발전․진보가 일제 침략과 식민지화로 좌절되었고 8․15뒤에는 외세의 분할 점령과 분단 질서의 장기화․고착화로 다시 좌절되었다고 하는 점. 따라서 통일 문제는 분단 질서의 해체․극복만이 아니라, 근대적 민족 국가 건설의 지향을 가로막아온 외세의 규정력에서 벗어나는 민족 자주성 확립의 문제며, 이것은 자주적이고 통일된 민족 국가를 건설하는 민족사의 당위적 요구와 지향이다.

통일 문제를 사회적․국가적 이해관계로 파악하는 국가 중심주의적 관점은 다음과 같은 당위성을 갖는다. 첫째, 사회․역사 발전의 실체는 민족이 아니라 국가(분단국가)라고 인정한다는 점. 국가 개념은 상수고, 민족개념은 변수라고 본다. 둘째, 통일 문제를 민족

참고 자료

김성윤 외 1명, 집단지성 기반의 통일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동북아학회, 2012
박찬석, 남북한 통일교육의 시도와 전략, 한국윤리교육학회, 2011
이금우, 올바른 통일관 정립 및 통일의지 함양 교육, 경기도교육청, 1996
임채완, 러시아 연해주 고려인의 북한과 통일에 관한 인식 조사, 통일부, 2003
제성호, 북한의 통일관과 평화관 : 분석과 전망, 국제문제사 국제문제연구소, 2001
조철호, 통일비용 관련 통일교육의 방향, 한국평화연구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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