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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7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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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쟁기소설(전시소설)의 의미
Ⅲ. 한국전쟁기소설(전시소설)의 유형
Ⅳ. 한국전쟁기소설(전시소설)의 양상
1. 계급질서의 해체
2. 가치관의 붕괴
3. 성장기에 담겨진 세태
4. 가난과 죽음에 따른 실존의식
5. 부조리의 고발
6. 화해와 인간성 회복
7. 해학을 통한 객관서의 회복
8. 실향의 고통과 향수
Ⅴ. 한국전쟁기소설(전시소설)의 총력의식
Ⅵ. 한국전쟁기소설(전시소설)의 대표작품
본문내용
‘선임시정부수립 후신탁통치안 협의’를 골자로 하는 모스크바 3상회의(1945년 12월 17일)의 결정에 따라 미소공동위원회가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되는 동안에도 미국은 한반도의 분단을 고정시키고 남한만이라도 자신의 지배 하에 두기위해 친미, 친일세력인 한민당과 결탁, 민중적 지지위에 건설된 인민공화국과 대결시키고 민중들의 자주독립과 민주 민생을 위한 정당한 요구를 무력으로 탄압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제안이던 신탁통치안을 마치 소련의 공산화음모인 것처럼 하여 <신탁통치 절대반대>와 <모스크바3상회의 결정지지>로 국내의 세력을 분열시켜 민족자립의 열망을 반탁반소운동으로 이끌어갔다.
<중 략>
2. 가치관의 붕괴
전쟁은 인간이 이루어 놓은 사회의 가치와 질서를 여지없이 파괴해 버린다. 오상원의 『백지의 기록』에서는 삶의 잠재력을 파괴하는 전쟁의 실상을 고발하고 있다. 손창섭의 『혈서』와 『비오는 날』에서도 마찬가지로 파괴된 인간 정신과 전도된 가치를 부조리한 모습으로 그림으로써 인생의 실존적 의미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있다.
이외에도 송병수의 『쇼리 킴』, 이범선의 『오발탄』,오상원의 『황선지대』에서는 여성들의 삶은 정상을 잃고 존엄을 팔아 삶을 영위하는 전락상을 보여준다.
서기원의 『암사지도』,『이 성숙한 밤의 포옹』에서는 전후 세계의 부조리한 실존 상황과 그에 대응하는 한계자로서의 한 인간적 단면을 묘사하고 있다.
<중 략>
장마와 소규모 전투가 이어짐에 따라 일주일 예정이었던 동부전선 종군이 한 달 가량 지체되면서 나는 윤 중사와 친숙해진다. 이야기 끝에 윤 중사의 고향은 수원 근처 팔탄면 내고잔인데, 편지를 두 번이나 보냈으나 소식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내고잔은 지난 1차 피난 때, 화자가 공주 마곡사로 피난 가던 길에 들러 하룻밤 묵어갔던 인연이 있는 동네다.
소식을 대신 전해 주마하고 돌아온 후 한 달쯤 지나 내고잔을 찾아간다. 윤 중사의 고향집 오막살이에는 그의 늙은 부모와 아내 및 갓난아기와 동생들이 어렵게 살고 있다. 더군다나 윤 중사의 아버지는 몸을 다쳐서 누워 있다
참고 자료
김교봉(2004) - 한국전쟁기 소설에 나타난 가족 해체의 가족주의적 의미, 한국어문학회
김문수(2001) - 한국전쟁기 소설 연구, 우리말글학회
김문수(2003) - 한국전쟁기 소설 연구 : 전장이 취재된 작품을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김문수(1997) - 한국전쟁기 소설 연구, 대구대학교
김문수(1998) - 한국전쟁기 소설에 나타난 피난민의 삶과 의식, 우리말글학회
이경재(2012) - 한국전쟁기 소설에 나타난 여성 표상 연구, 한국현대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