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 몇편을 바탕으로 중국 작가들의 중국 사회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아보았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13.03.03
- 최종 저작일
- 2012.04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중국 영화 몇편을 바탕으로 중국 작가들의 중국 사회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는 퍼즐 조각들이다.
단순히 중국 영화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영화는 그 사회가 가지는 부분적인 현상이나 성격을 ‘단편적’으로 보여준다. 이는 영화가 가지는 한계이면서 동시에 영화의 강력한 특징이기도 하다. 즉 감독의 의도에 따라 ‘말하고자 하는 사회의 모습을 부각’시켜 보여줌으로써 사회의 문제를 고발하고 그에 따른 해결을 촉구하거나, 또는 문제를 인식시키는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의 해결을 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화 한편을 완전히 이해한다면 영화가 보여주는 사회를 완전히 이해한 것일까? 당연히 아니다. 그것은 단순히 한 사회의 모습과 문제들 중 일부에 대한 제한적인 이해 일뿐, 그 사회 전체에 대한 이해라고는 할 수 없다.
앞서 얘기한대로 영화가 가지는 한계성으로 인해 사회 전체를 영화 한편에 담는 다는 것은 어려움을 넘어서 불가능한 정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한 사회를 정확히 보고 또 다각도에서 보기 위해서는 영화 한편 한편에 국한되지 말고 여러 영화를 두루 비교 분석해야 한다.
영화라는 것은 감독이 자신의 의도에 맞추어 사회라는 큰 그림 중 일부만을 왜곡 혹은 과장해서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만들어낸 하나의 퍼즐 조각이다. 하지만 사회가 정물화처럼 뚜렷하고 명확한 그림이 아니기에, 그것을 나타낸 퍼즐 조각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모양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렇기에 생각처럼 딱딱 맞아 들어가는 모양의 퍼즐도 아니다. 감독 각자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을 영화로 표현해 냈기에, 그것들의 교집합이 있을 수도 있지만 때로는 전혀 다른 부분의 이야기를 할 수도 있다. 곧 영화를 통해 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감독들이 만들어낸 퍼즐 조각들을 한데 모아, 맞춰보고, 겹쳐보며 그 조각들 하나하나가 모여서 어떤 큰 그림을 보여주는지를 보아야 하는 것이다. 많은 감독들이 사회를 표현하고자 만든 다양한 퍼즐들을 결합시켜서 본다면, 한 사회를 이해하는데 그 이상의 도구가 없을 만큼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과 ‘현대화’라는 두 가지 주제에 대해 퍼즐 조각들을 모아보고 그를 통해 중국 사회를 이해해 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