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 최초 등록일
- 2013.03.0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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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래 과제에 대해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국제결혼 증가 추세로 다문화가정 아동이 증가하면서 영유아 보육현장에서는 이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정 입니다.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1) 다문화사회란?
2) 다문화주의란?
2. 다문화 가정추이
3. 다문화 교육
4.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 실태
1) 집단주의 위주의 교육
2) 보육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
3) 구체적 사례
5.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1) 다국적 유아의 증가
2) 다른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중요
3)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이해의 시작시기
4) 다문화사회에 부합하는 새로운 교육 정책방향 수립
5) 교사의 교육이 유아에 큰 영향을 미침
6) 유아의 자아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과정으로 제시함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는 국제결혼 증가 추세에 있다. 이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다문화 가정 아동이 증가하면서 영유아 보육현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지도방법에 대해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다문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의 필요성 조사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II. 본론
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1) 다문화사회란?
-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둘 이상의 상이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지칭한다.
2) 다문화주의란?
- 한 사회의 다양한 소수문화 집단에 소속된 개인들이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일체의 정책적, 제도적 수단을 뒷받침하는 철학적 내지 규범적 정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 모든 인간이 문화와 정체성의 종류에 상관없이 품위 있는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는 전제 하에서 사회경제적 분열을 방지하고자 할 때 민주주의 역시 지속가능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 민족 및 인종적 차이와 주로 관련된 개념에서부터 언어, 종교, 계층, 성 및 성적 지향성, 장애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문화적 소수집단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개념으로 그 외연이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가치있게 여기고 이를 보호하고 존속시키기 위한 적극적 조치와 소수집단 구성원들에 대한 차별 제거 및 평등한 기회 보장을 위한 각종 정책 시행이 포함되었다.
...
4. 현재 보육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 실태
1) 집단주의 위주의 교육
- 우리나라는 반만년 역사의 단일민족이라는 의식 하에 개인의 다양성 보다는 집단주의를 강조하는 사회이었다. 따라서 다민족 나라에 비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중요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 다문화적인 교육을 실천하려해도 구체적인 교수 모델이나 교육과정이 알맞게 제시되지 못하는 상황이라서 다문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나 실질적으로 보육현장에서 실천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