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나름대로 잘 요약한 것 같은데..
평가는 받는 분들에게 맡기겠습니다.
잘 쓰시구요~
참고문헌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말
A. 언어적 이해 및 의미
1. 언어적 이해
2. 성령세례의 의미
B. 성령세례의 성서적 근거
C. 성령세례의 조건
1. 회심 또는 중생
2. 순종과 간구
D. 성령세례의 목적
E. 성령세례의 결과
1. 최초의 표적인 방언
2. 증거를 위한 능력부여
F. 성령세례와 충만
1. 오순절 관점에서의 차이
2. 비 오순절 관점에서의 차이
G. 성령세례와 중생
1. 성령세례와 중생이 별개라는 주장
2. 성령세례와 중생이 동시사건이라는 주장
Ⅲ.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언어적 이해
세례란 성령으로 담궈지거나, 빠지거나 또는 빨아드려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성령세례는 인간의 영·육·혼이 성령에 의해서 부어져, 그 사람의 능력을 지배하고 본래적 은사와 달란트가 아닌 하나님의 소명에 합당한 능력을 부여하는 역사인 것이다.
먼저 성령에 대한 의미는 구약에서 '영'(ruach : 루악)이란 용어로 쓰여졌다. 약 389회 정도의 표현이 있는데 그중 113회는 '바람'같은 자연세력으로 표현되었으며 인간과 동물, 그리고 거짓신들에게 사용, 138회는 하나님과 연관하여 사용되었다. 또한 성령의 명칭으로는 하나님의 신(창1:2), 주의 성신(시51:11), 심판의 영(사4:4), 소멸하는 영(사4:4), 지혜와 총명의 신(사11:2), 모략과 재능의 신, 주 여호와의 신(사61:1), 주의 선한 신(느9:20), 아버지의 성령(마10:20) 등의 표현등으로 삼위의 하나님의 위중 3위의 개념과 중보자의 개념으로 사용되어진 것을 볼수 있다.
또한 세례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밥티죠( )는 '깊이 잠기다, 적시다, 빠지다, 정결케 하다' (막7:4, 눅11:38)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피동적으로 쓰일 경우에는 '씻음을 받는다'는 뜻이 된다. 또한 연합이라는 개념도 있다. 따라서 물세례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한 공개예식인 것이다. 그것은 죄를 씻어버리고(행22:16) 성령을 받는다는 가시적인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이러한 밥티죠( )의 개념가운데는 '풍성함'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성령을 주다'라는 말은 비유적으로 '성령으로 세례를 풍성히 주다'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D. M 로이드 죤스. 「성령세례」정원태 역, 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6
R. A. 토레이. 「성령론」심재원, 김수진 역,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9
권혁선. 「성령의 세례와 성령의 은사」총신대학원, 1983
김해연. 「성령세례와 충만에 대한 고찰」현재종교, 1987년 8월호
박정렬. 「성령신학」서울: 예인출판사, 1997
이윤근.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성령론」서울: 보문출판사, 1985
이인한. 「오순절과 성령의 세례」서울: 은혜출판사, 1979
정종호. 「조직신학Ⅱ」서울: 도서출판 한글, 1998
조용기. 「성령론」서울: 서울말씀사, 1998
죤 스타트. 「오늘날의 성령의 사역」조병수 역, 서울: 한국 기독교 교육연구원, 1995
최갑종. 「성령과 율법」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4
황승룡. 「성령론」서울: 장로교출판사, 1999
박관희. 「중생과 성령세례에 관한 상관성 연구」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박정인. 「성령충만의 실제성에 관한 연구」서울신학대학원, 1991
박종익. 「오순절 날의 성령세례 연구」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2000
이병희. 「중생 및 성령세례에 대한 오순절 신학 및 개혁주의신학의 이해」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정노훈. 「성령충만에 대한 소고」고신대학원, 1986
정상신. 「신약성서에 나타난 성령의 은사 이해」서울신학대학원,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