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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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답안 작성시 참고할 만한 질문>
-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결혼이주민 여성 교육(가칭)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2013년 1학기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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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
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보수적 다문화교육과 비판적 다문화교육
1) 보수적 다문화교육
2) 비판적 다문화교육
5.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와 시사점
1)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① 캐나다
② 프랑스
③ 스웨덴
2) 외국의 다문화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6. 다문화가정의 정의
7. 다문화가정의 현황
8.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9.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10.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11.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는 빠르게 세계화되어 가면서 다문화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세계화란 전 세계가 하나의 전체가 되는 것으로 다양한 문화와 사회 속에서 자신의 것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른 여러 민족, 국가와 공동으로 인류의 역사를 세워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 세계화의 과정에서 다양한 민족과 인종, 그리고 그들의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단일민족신화를 바탕으로 단일 민족 문화를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민족이나 인종을 같은 국민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변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다른 인종과 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버려야 한다. 또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여러 교육기관에서는 다문화 시대의 사회 통합을 위해 수많은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금부터 본 보고서를 통해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도록 하겠다.
<중 략>
11.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제언
한국 시민 교육은 전통적으로 문화적 독창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차이보다는 유사성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이것은 점점 더 복잡한 다문화 사회에서 더 이상 유효한 평가가 아니다. 다문화 사회의 일원은 민족, 종교, 정치적 신념, 사회 경제 상태 및 성별을 기준으로 그룹화 할 수 있다. 이러한 마음의 영향으로 단순히 한 민족 집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사람들의 다른 그룹을 소외되게 한다. 따라서 이 용어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그룹을 포용하기 위해 알맞게 정의해야한다.
"우리 한국인" 을 재 개념화 하려면, 개인의 차이를 볼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성향을 극복하기 위해서, 연구기반학습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 그룹과 한국 사회의 최근 변화를 보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은 토론, 비판적 분석 및 의사 결정 등의 질문을 통해 문제에 관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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