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서양, 서구)의 신학, 서방(서양, 서구)의 교부, 서방(서양, 서구)의 인권, 서방(서양, 서구)의 건축, 서방(서양, 서구)과 G7, 서방(서양, 서구)과 G8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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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방(서양, 서구)의 신학
1. 영혼의 본성에 관하여
1) 어거스틴과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Claudianus Mamertus)의 주장
2) 반대자들
2. 오로시우스와 프리스키리우스주의
3. 보에티우스(5세기 말과 6세기 초의 인물)와 보편논쟁
4. 위대한 그레고리 교황(A. D. 590-604)
5. 누르시아의 베네딕트(Benedict of Nursia)
Ⅱ. 서방(서양, 서구)의 교부
1. 터툴리안
2. 키프리안
3. 어거스틴
4. 힐리리우스(Hilarius, 295-368)
5. 암브로시우스(Ambrosius,340-397)
6. 히에로니무스(Hieronumus Jerome)
7.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1) 생애
2) 사상
3) 저서
8. 펠라기우스(Pelagius) 논쟁
1) 라틴 민족
2) 펠라기우스
3) 반 펠라기우스 설
4) 도나투스(Donatus, 카르타고 감독 )파
Ⅲ. 서방(서양, 서구)의 인권
Ⅳ. 서방(서양, 서구)의 건축
1. 로코코 건축
2. 신고전주의 건축
Ⅴ. 서방(서양, 서구)과 G7
1. 목적과 참가국
2. 회의장소
3. 경제력
4. 내용
Ⅵ. 서방(서양, 서구)과 G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방(서양, 서구)의 신학
1. 영혼의 본성에 관하여
1) 어거스틴과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Claudianus Mamertus)의 주장
영혼이며 비물질적이다.
2) 반대자들
리에즈의 파우스투스 - 영혼은 불가시적이지만 물질적이다.
2. 오로시우스와 프리스키리우스주의
프리스킬리안이 사벨리우스주의에 가까운 삼위일체론, 마니교적인 이원론, 가현실적인 견해를 가르쳤다고 주장한다. <=(반격) 오로시우스가 『이교도를 반대하는 역사에 관하여』를 저서를 통해서 역사를 해석하여 프리스킬리우스주의를 반격한다.
<중 략>
아우구스티누스
1)하나님의 예정, 불가항력적 은총
2)아담 죄로 죽음
3)아담의 죄 후손에게 영향
4)유아에게도 원죄 있음
5)아담 범죄로 죽음, 그리스도부활로 삼.
6)믿음 통해 구원, 세례 시 사죄
펠라기우스
1)의지 노력으로 개인 구원
2)아담 처음부터 죽을 사람으로 출생범죄 여부 없이 죽음.
3)아담에게만, 전 인류는 무관함.
4)새로난 유아에게 아담과 동일
5)율법도 사람을 천국으로 인도
6)그리스도 오기 전에 무죄자가 있었음.
3) 반 펠라기우스 설
(1) 주장자 : 캇시아누스, 파우스투스
(2) 주장
a. 죄 유전 b.은혜로 구원 >아우구스티누스와 같음.
c.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제시, 인간 의지에 의해 받거나 거부된다
<중 략>
G8은 처음에는 경제문제에 집중했으나 80년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한 소련군의 철수요구를 계기로 관심을 정치외교분야까지 확대했다. 냉전이 종식되기 전까지는 미국의주도로 공산권 진영에 대한 서방의 단결을 과시하는 `세력의 장`역할을 했다. 그러나 화려한 외모에 비해 합의결과의 구속력이 없어 비판 또한 적지 않다. 97년 6월 미국 덴버에서 열린 8개국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에 4자회담 참석 및 탄도미사일의 개발 배치 수출 중단을 촉구했다. 정상들은 또 북한의 핵개발 동결을 내용으로 하는 북-미 제네바회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반도 에너지개발(KEDO)에 대한 국제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참고 자료
김진영, 어거스틴과 서방교부들이 라틴신학에 미친 영향, 칼빈대학교, 2011
권영걸, 전통한국건축과 서구건축의 유기성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998
이찬구, 선도기술개발사업(G7)의 정책결정 과정 분석, 기술경영경제학회, 2008
윤용선, 2007 G8 정상회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7
피재성, 동·서방 교회의 신비신학 연구, 협성대학교, 1999
한상범, 서방사회 인권 의 뒷모습, 조선일보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