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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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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건축디자인의 공간구성
1. 색조, 다양감, 방사형
2. 공간구성
3. 창의성, 대지활용, 구조활용, 대비감, 충실체감, 공동체감, 재질감
Ⅲ. 학교도서관의 공간구성
Ⅳ. 불국사의 공간구성
Ⅴ. 예술의 공간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대학도서관의 공간을 설계할 때는 건물의 기능성, 최대의 신축성, 최신 기법의 활용성, 자료와 이용자동선의 논리적 흐름, 확장가능성, 원격정보의 접근성 등과 같은 기본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에서 전자정보실을 설치하고자 계획할 때에도 이러한 기본요건을 충족시켜야 함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도서관 공간계획시와 마찬가지로 이용자공간, 자료수장공간, 직원공간, 공유공간, 부대공간으로 대별해서 계획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전자정보실의 경우는 도서관내에 소속된 하나의 단위공간이므로 공유공간을 제외한 4가지 공간으로 구획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에 제시된 전자정보실의 공간구성은 모든 대학도서관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으나 전자정보실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라고 사료된다.
<중 략>
알가발의 형상에서 나르시시즘의 모든 면모가 드러나고 있다. 사랑의 부재 및 인간관계에서의 무능력, 그로 인한 객관세계의 상실, 이상적 자아상으로서의 양성체 등이 그것이다. 이 특징은 연작시의 제 2부인 「나날들」에서 내용의 전개를 규정짓는 요소가 된다. 「지하왕국」에서 알가발의 나르시시즘은 무엇보다도 공간구성에서 드러난다. 세기말 예술지상주의작가들의 목표는 심미적 반세계의 창출이었고 이는 주로 공간구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공간구성에서 기조를 이루는 것은 나르시시즘과 연계되어 있는 인위적 불모성이다. 알가발은 실내공간을 온통 차가운 금속이나 값진 보석으로 뒤덮어 거주공간으로서의 실용성과 안락함을 박탈시킨다. 실내장식은 재료나 대상선택에 있어서 그 범주는 화려하고 사치스러움, 일회적인 진기함, 고풍스러움, 이국적임, 고급스런 우아함이다. 호사스런 장엄함과 인공적인 풍요로움은 자연적인 일상적 삶을 무효화시키고 또 다른 삶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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