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 사이버문화
- 최초 등록일
- 2002.12.12
- 최종 저작일
- 2002.12
- 3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위의 내용은 서문입니다.
사이버 스페이스에 대한 고찰입니다. 사이버 문화에 대한 몇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목차
Ⅰ. 머릿말
Ⅱ.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
1. 사이버스페이스의 등장 배경
2. 사이버스페이스의 네 가지 성격
1) ‘데이터베이스(DB)'로서의 성격
2) ‘미디어(Media)'로서의 성격
3) ‘네트워크(Network)'로서의 성격
4) ‘생활세계(Life-world)'로서의 성격
Ⅲ. 사이버 문화의 키워드
1. 대안문화
2. 네트의 언어
3. 열린문화
4. 사이버펑크
5. 사이버 시민사회
Ⅳ. 한국의 사이버 문화와 윤리적 과제
1. 문제점
1) 한국의 인터넷 발전과정
2) 10대 중심의 네티즌 문화
2. 윤리적 과제
1) 사이버문화 교육의 부재
2) 취약한 사이버 시민사회의 기반
Ⅴ. 결론
본문내용
사이버문화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중에서 첫번째는 문화라는 차원에서 사이버를 접근하고자 하는 데서 나오는 어려움이었다. 우리가 사이버문화를 얘기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 일이다.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 ·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이처럼 문화가 오랫동안 형성된 사회적 구성원들 간의 약속, 또는 윤리 규범이라고 정의를 한다면 사이버문화는 아직 문화라고 말하기에는 시기상조가 아닐까 하는 의문에서 오는 어려움이었다. 현재 사이버스페이스에서는 문화가 형성되고 있는 진행과정에 있고 우리는 그러한 사이버문화의 형성단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에서 우리가 사이버문화를 담론화하는 데는 약간의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형성되지 않은 사이버문화의 올바른 형성을 위해서 많은 얘기를 할 수 있고, 올바른 사이버문화를 지향하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결론을 이끌 수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민경배 (사이버문화연구소 소장) “사이버 현상과 새로운 문화 형성의 과제”
사이버문화, 피에르 레비(김동윤,조준형 옮김) 문예출판사 2000
홍성욱․백욱인『2001 싸이버스페이스 오디쎄이』(창작과 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