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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7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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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Ⅲ.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Ⅳ.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Ⅴ.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본문내용
Ⅰ. 개요
영화는 자석과 같이 모든 연령층, 어떤 계층에 관계없이 영화에 반응하는 이 땅의 모든 관객에게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그 어느 예술도 공개적 작용성에 대치할 만한 버금가는 능력이 없다. 우리나라에 영화가 소개되면서부터 시작된 미국영화의 영향은 바로 이와 같은 영화의 기능적 효과가 피력하는 압도적인 문화침투력으로 인해 논란되는 바 큰 것일 게다.
외국문화의 합리적 수용에 대한 여론은 항상 비등하지만 미국영화문화를 수용하는 우리의 부정적인 관점을 보더라도 문화인식의 아노미현상은 우리 사회의 특색처럼 느껴진다. 잃어가는 우리의 전통의식을 알면서도 지키려하지 않고 범람하는 외래문화의식의 횡포를 걱정하면서도 스스로 앞장서서 무비판적으로 외국문화를 수용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 아니던가.
영화문화의 경우, 더욱 분명히 드러나는 것이 바로 미국영화와 경쟁하는 한국영화의 자리매김에 대한 우리의 실정이다. 그 자리매김은 우리 스스로 지켜줘야 할 의무사항이건만 현실은 한국영화를 미국영화에 스스럼없이 종속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의 주체적 영화문화를 정립하기 위해서 한 나라의 영화문화에 대한 제 현상을 분석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문제는 영화관계자나 영화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여론조사가 일방적인 방향에서 획일적으로 추구된다면, 그것은 오히려 영화문화에 대한 인식을 혼란시키는 결과를 자초한다는 점에서 경계되어야 할 것이다.
그 대표적인 한 예가 미국영화문화에 대한 우리의 부정적인 입장이다. 문화가 하부구조의 영향을 받는 상부구조임을 확연히 알면서도 오늘의 한국문화가 미국영화문화의 악영향으로 인한 자본주의적인 가치와 의식구조로 대처해 버린 문화종속론으로 비약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영화문화에 의해서 한 나라의 문화구조가 뿌리째 흔들린다는 논리가 합리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이 본 논자로서는 그저 놀라울 뿐이다.
영화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분야로서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관점에서 영화관람자의 입장을 충분히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은 영화문화의 수용자에게 자극을 전달하거나 서로 자극을 주고받는 어떤 종류의 영향이나 반응을 문제삼는 영화문화의 영향에 대해 다각도로 연구조사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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