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 합창의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3.27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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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합창의 정의
Ⅲ. 합창의 역사
Ⅳ. 합창의 요소
1. Rhythm
2. Intonation(음정)
3. Tempo
4. Dynamics
5. Tone(발성)
6. Diction(발음)
7. Blending(혼합)
8. Balance(균형)
1) 남성합창
2) 혼성합창
3) 여성합창
9. Form
Ⅴ. 합창의 자세와 호흡
Ⅵ.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Ⅶ. 합창의 지도방법
1. 조직
2. 지도시간
3. 지도순서
4. 곡의 선택
5. 지도방법
Ⅷ. 합창의 지휘방법
1. 지휘자의 자격
2. 지휘자의 역할
3. Beating의 기술
4. 지휘자의 자세
5. 지휘봉의 사용
6. 연주시작의 준비
7. 기본적인 Beating
8. 악센트의 표시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쁜 합창단은 없다. 나쁜 지도자가 있을 따름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합창 지도자가 지휘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극명하게 나타내주는 말이다.
합창 지휘자는 사람의 목소리를 잘 조정해야 하므로 음정, 리듬, 균형, 조화에 대해 예리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음악적인 귀를 가져야 하고 성악에 대한 지식과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음악이론, 합창문헌, 일정수준의 건반악기 연주능력 등 음악적 능력을 고르게 갖춰야 한다. 이러한 음악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음악성도 있어야 하겠지만 수많은 반복 훈련을 통해 습득해야 한다.
<중 략>
합창에 있어서 `한 part 가 한소리`로 노래불러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합창에서 소리를 Blending 하는 순서는 두 가지이다.
1) `음정`이 맞아야 함.
2) `음색`이 맞아야 함(음색의 통일) : 음색은 개인의 공명방법과 비브라토로 얼마든지 달라지기에 음색의 통일에는 많은 연습-특히 part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비브라토(목소리의 떨림)는 잘 컨트롤해야 한다.
각 part 간의 소리가 하나로 섞여져서 4부합창이면 4명이서 노래부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까지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겠다. 10명이건 100 명이건 간에 모두 정확히 `C`음을 냈다고 하더라도 음색이 다르면 소리가 뭉쳐지질 않는다.
<중 략>
7. 기본적인 Beating
① 가장 센 첫째 박자 : 중력의 방향에 따라 아래로 내림
② 두 번째 센 박자 : 확실히 보이도록 하기 위하여 항상 바깥쪽으로 저음
③ 하나하나의 비팅은 용수철의 반동 같은 운동을 나타낸다.
8. 악센트의 표시법
① 음을 늘이는 악센트 :상반신을 포함한 모든 비팅운동이 연주자 쪽으로 가깝도록 하며, 손은 가볍게 털치고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도록 한다.
② 음을 세게 하는 악센트 : 비팅운동을 날카롭게 하고 동시에 재빨리 용수철의 반동 운동을 행한다 정확한 손가락의 운동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윤학원, 「합창연구」, 세광출판사, 1974
이옥경, “합창의 교육적 의의 고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이택희, 합창론 서울, 기독교 음악사, 1987
이동훈, 합창지도법, 동진음악출판사, 2003
홍준철, 합창지휘자를 위하여, 예솔, 2011
Homer Ulrich 저, 최훈차 역, 합창음악연구, 세광음악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