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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경쟁력][수출][경쟁력]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경쟁력, 산업단지의 수출경쟁력, 방송영상의 수출경쟁력,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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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7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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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Ⅱ.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경쟁력
1. 세계 3위의 생산대국
2. 약 2만여 명의 제작인력 보유
3.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 제고

Ⅲ. 산업단지의 수출경쟁력
1. 산업단지 구조 고도화
1) 산업단지 공동물류지원시스템 구축
2) 디지털산업단지 구축
2. 산업단지 중소기업 지원확대
1) 자금 지원
2) 산업인력 지원
3) 산업단지내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지원
3. 산업단지 환경 개선
1) 시화폐기물매립장 조성
2) 사람과 공장이 함께하는 쾌적한 환경조성

Ⅳ. 방송영상의 수출경쟁력

Ⅴ.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1. 개도국 바이어가 수입시 고려하는 요인의 중요도
1) 개도국 바이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3) 업종별 바이어의 특징
2. 한국제품에 대한 만족도
1) 한국상품에 대한 개도국 바이어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2) 지역별 바이어의 특징
3) 업종별 IT제품과 화공품 등의 만족도

본문내용

Ⅰ. 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첫째, 문화콘텐츠 산업의 향후 성장성 및 해외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여 그간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와 산업계의 인식 전환 및 저변 확대가 무엇보다도 먼저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기획창작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창의력과 전문지식을 지닌 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이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양질의 인력을 집중 양성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차별화된 문화콘텐츠의 제작을 위해 사전에 철저한 사전기획, 창조성과 완성도에 바탕을 둔 제작,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이익을 거두는 기업형 생산체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예컨대,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 독특한 아이디어, 오프라인과 온라인간 상호접목 등을 기반으로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문화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에 앞서 콘텐츠의 특성과 수입국의 시장상황 및 문화적 특징에 따라 차별화 된 진출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예컨대, 게임콘텐츠의 경우 미국에 대부분의 메이저 업체들이 소재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첨단 기법이 착용된 게임상품보다는 아이디어가 돋보이거나 현지 교포들이 온라인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진출하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본다. 또한 EU는 국가간 연합시장인 만큼 영화 등을 현지기업과 합작으로 제작할 경우 유럽작품으로 간주될 뿐 아니라 나아가 EU당국으로부터 보조금도 지원 받을 수 있다는 지원정책들을 사전에 면밀하게 조사하여 해당지역으로 진출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본다.
넷째, 해외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할 때에는 해당분야에 대하여 이미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다국적기업 및 현지 배급업체 등과의 긴밀한 제휴를 통하여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예컨대, 애니메이션 분야의 경우 유네스코 산하 국제애니메이션협회(ASIFA) 등 유력 유통경로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할 필요도 있고 또한 국내업체 중 대만시장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게임업체인 엔씨소프트의 경우 현지업체인 감마니아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해외 진출에 성공한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선정(2009),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현황과 활성화 방안, 국제무역연구원
김태기(2010), 한국 수출상품의 가격과 품질변화 분석, 한국경제연구학회
김용렬(2010), 한·일 수출경쟁력의 변화유형과 기술수준의 관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 수출과(2002), 산업단지 수출경쟁여건 및 환경개선, 한국개발연구원
조유진(2005),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수출 증대전략, 한국무역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2010년 상반기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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