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특성][문화산업][전자상거래][IPTV]문화산업의 기술특성, 전자상거래의 기술특성, 네트워크의 기술특성, IPTV의 기술특성, 디지털TV의 기술특성, 모바일게임의 기술특성
- 최초 등록일
- 2013.03.2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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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산업의 기술특성
1. 지식집약서비스의 개념
1) 지식집약서비스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자신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용역으로 정의됨
2) 지식집약서비스는 그 자체로 정보와 지식의 주된 원천이며, 기업의 사업수행을 원활하게 하는 촉매역할을 수행
2. 지식집약서비스 부문의 범위
3. 지식집약서비스 부문의 특성
4. 지식집약서비스 부문의 혁신 특성
5. 지식집약서비스 혁신시스템
Ⅱ. 전자상거래의 기술특성
1. 전자자료교환(EDI)
2. 전자우편(e-mail)
3. 전자양식(E-FORM)
4. 전자게시판(BBS)
5. 방화벽(FIREWALL)
6. 디렉토리 서비스(DIRECTORY SERVICE)
7. 전자카탈로그(E-CATALOG)
8. 전자지불(ELOCTORNIC PAYMENT : E-PAYMENT)
Ⅲ. 네트워크의 기술특성
Ⅳ. IPTV의 기술특성
1. 네트워크(Newtwork)
2. 헤드엔드(Headend)
3. 셋톱박스(Set-Top-Box ; STB)
Ⅴ. 디지털TV의 기술특성
Ⅵ. 모바일게임의 기술특성
1. 그래픽
2. 프로그래밍
3. 인터페이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화산업의 기술특성
1. 지식집약서비스의 개념
1) 지식집약서비스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자신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용역으로 정의됨
서비스부문은 이제 더 이상 “제조업 이외의 기타”가 아니라 제조업이 생산한 상품을 유통시키고, 산업화로 유발된 고소득에 따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경제의 주요한 동력
서비스 중에서도 지식집약서비스는 특별히 전문적 지식에 의존적인 특성을 지니면서 첨단기술 못지않은 파급효과를 유발
2) 지식집약서비스는 그 자체로 정보와 지식의 주된 원천이며, 기업의 사업수행을 원활하게 하는 촉매역할을 수행
지식을 끊임없이 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고객기업 관련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지식교류를 촉진
<중 략>
게임 그래픽이란 휴대폰 소비자(사용자)에게 일차적으로 보여주는 모든 화면 구조물을 말한다. 게임산업의 특성상 어느 한 가지 부분만 잘되었다고 그 제품이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은 것을 결코 아니다. 오히려 다양한 분야들이 비슷한 수준을 이루고 있을 때, 소비자들은 더욱 더 큰 흥미를 느낄 수 있다.
모바일 콘텐츠를 구성하기 위한 기술 인자에서 그래픽은 소비자에게 호감을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제품의 다양성을 수반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기술적 발전이 요구된다.
실제로 한국 그래픽의 현실은 기존의 3D 애니메이션 제작자나 2D 이미지 제작자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지금은 영화부문의 특수효과와 광고 CF 등에서도 다양한 경력을 소유자들이 합세하여 게임 그래픽의 제작 대열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 들어 캐릭터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다양한 전문 인력들이 캐릭터를 이용한 게임 그래픽 부문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이며, 향후 다양한 문화산업적 분야로 진출이 예상되고 있다.
참고 자료
권오혁 외 1명(2001), 문화산업의 특성과 문화산업지구 전략, 한국공간환경학회
김민석(2011), 개인적 네트워크 특성이 사회적 기업 발전모형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김창수 외 1명(2006), 모바일 게임의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서영화(2008), IPTV 특성이 IPTV 이용동기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성영모 외 1명(2010), 디지털 TV의 영상신호 특성 측정시스템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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