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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3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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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평화사상
1. 에라스무스의『평화의 호소』
1) 근대최초의 평화론
2) 평화의 신의 탄식의 호소
2. 토마스 모어(1477/78~1535)의『유토피아』
1) 유토피아인의 전쟁관
2) 초기자본주의 비판을 통한 평화
Ⅲ.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평화운동
1. 서유럽 교회의 평화운동
2. 동유럽 교회의 평화운동
Ⅳ.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루소평화론
1. 루소의 세계평화론
2. 루소의 소국연합론
3. 루소 평화론의 특징
Ⅴ.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영구평화론
1. 근세 이후의 사회ㆍ정치적 배경
2. 영구평화론의 생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에는 평화는 단순히 전쟁이나 분쟁이 없는 상태였다. 여기에 대해 요한 갈퉁은 평화를 폭력의 부재(absence of violence)로 놓고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인간이나 인간집단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자기실현의 현상(actual realizations)이 그 사람들의 잠재적인 실현가능성(potential realizations) 이하로 억압당하는 영향을 받고 있는데 거기에는 폭력이 작용한다. 폭력이란 잠재적 실현성(the potential)과 현실(the actual), 혹은 달성할 수 있었을 것과 현실상태의 격차의 원인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폭력이란 실현가능성과 현실의 격차를 확대하고 또한 이 격차의 축소를 방해하도록 작용하는 것이다.
아마도 제일 알기 쉬운 예는 수명일 것이다. 80세까지 살 수 있었을 인간이 50세 시점에서 누군가에 의해서 사살되었다면 실현가능성(80세의 수명)과 현실(50세로 사망)의 격차는 30년간의 수명단축이다. 이것이 폭력으로 일어난 것이 된다.
<중 략>
2. 영구평화론의 생성
영구평화론은 역사적인 평화주의 전통을 발전시키고 영구평화를 위해 초국가적인 국제기구를 창설하여 전쟁 없는 인간공동체를 만들려는 지적인 평화운동이었다.
영구평화사상은 중세말기부터 유럽의 정신사에서 발원한 세계평화사상이다. 로마제국의 팍스 로마나가 로마제국의 쇠약과 함께 사라져 가면서, 기독교가 유럽제국의 통합과 평화를 초월적인 희망으로 약속한 듯 하였지만 중세말에 들어 유럽을 정치적으로 통합하는 능력을 상실함으로써 군주국가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국가체제에서 Dante, Pierre Dubois, Georg von Podiebrad등이 간헐적으로 세계평화사상을 구상했다. 이제 인본주의가 세계평화사상을 수용하였는데 그 대표인물이 에라스무스였다. (1518년). 그는 전쟁은 하찮은 갈등에서 일어나고, 그 결과는 언제나 인명과 재산에 심각하고 무차별적인 손실을 초래한다고 했다. 또한 전쟁의 진행과 결과는 확실히 알 수 없으며, 전쟁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악이라고 주장하였다. 르네상스와 절대주의 시대에 국가의 전쟁정치에 반대하여 평화에 대한 학문적 업적이 영구평화론으로 발전된 것이다. 영구평화사상이 발전 되어가는 초기에는 내란적 성격을 지닌 종교간의 전쟁에 지쳐버린 지식인들이 저항을 하면서 평화수립안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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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일, 근대 동북아 지역평화론에 대한 다자주의 관점에서의 고찰, 대구사학회, 2008
박신배, 철학적 평화론과 평화의 영성 연구, 한국문화신학회, 2009
신상천, 현대 평화론의 선교적 과제, 한신대학교, 1992
이남기, 현대 평화론의 선교적 이해, 한신대학교, 1995
정의채, 현대세계 에 있어서의 그리스도교적 평화론, 현대종교문제연구소,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