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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30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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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금강경의 정의

Ⅲ. 금강경의 내용

Ⅳ. 금강경의 강해
1. 第一
1) 如是我聞.一時,佛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與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俱
2) 爾時, 世尊食時, 着衣持鉢, 入舍衛大城乞食
3) 於其城中,次第乞已,還至本處, 飮食訖
4)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2. 善現起請分 第二
1) 時, 長老須菩提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而佛言
2) 希有世尊! 如來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3) 菩薩! 善男子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4) 佛言: "善哉! 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汝今제聽! 當爲汝說. 善男子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5) 唯然世尊! 願樂欲聞
3. 大乘正宗分 第三
1) 佛告須菩提: 諸菩薩摩하薩, 應如是降伏其心
2) 所有一切重生之類, 若卵生若胎生, 若濕生若化生, 若有色若無色, 若有想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盤而滅度之
3) 如是滅度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得滅度者
4)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4. 妙行無住分 第四
1) 復次須菩提! 菩薩於法應無所住, 行於布施
2) 所謂不住色布施,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提! 菩薩應如是布施, 不住於相
3) 何以故? 若菩薩不住相布施, 其福德不可思量
4)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可思量不? 不也, 世尊
5) 須菩提! 南西北方四維上下虛空可思量不? 不也. 世尊
6) 須菩提! 菩薩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不可思量
7) 須菩提! 菩薩但應如所敎住
5. 如理實見分 第五
1)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見如來不
2)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得見如來.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3) 佛告須菩提: 凡所有相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則見如來

Ⅴ. 금강경의 단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석가의 가르침을 원형에 가장 가깝게 전승하고 있는 문헌은 {아함경}(阿含經)이다. 아함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석가의 사상은 사성제설(四聖諦說: 苦集滅道)과 삼법인설(三法印說)로 압축할 수 있다. 이 두 이론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는 세계현상에 대한 석가의 근본입장을 확인할 수 있다.
네 가지 진리(추가: 三法印說을 말함)란 어떤 것이냐? 모든 존재와 현상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이니 이것이 첫 번째 근본 진리이다. 모든 존재와 현상은 괴롭다는 것이니 이것이 두 번째 근본 진리이다. 모든 존재와 현상에는 실체로서의 `나`가 없다는 것이니 이것이 세 번째 근본 진리이다. 번뇌가 다 멸하면[滅盡] 열반이라는 것이니 이것이 네 번째 근본 진리이다.
이 텍스트에서 첫 번째의 진리, 즉 "제행무상"(諸行無常)과 세 번째의 진리, 즉 "제법무아"(諸法無我)는 모든 형이상학적 실체의 존재를 부정하는 명제이다. 물론 여기에는 해석상의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도 정설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최소한 이 두 명제로부터 석가가 제기한 무아설이 정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두 번째의 진리, 즉 "일체개고"(一切皆苦)와 네 번째의 진리, 즉 "열반적정"(涅槃寂靜)은 종교적 행위주체로서의 자아 개념을 전제하고 있다. 괴로움이 있다면 괴로움의 주체가 있을 것이고, 그와 같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난 열반적 주체가 존재해야 할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불교이론 속에서 주체의 해체(무아설)와 주체의 구성이 동시에 지지되고 있는 것이다. 이 문제는 석가 당시의 사람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었고, 그 이후의 불교이론가들이 여러 학설과 주장을 제시하였으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해결책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무봉(2007), 금강경언해의 번역에 관련된 몇 가지 문제, 한국사상문화연구원
김선근(2005), 금강경의 인식과 실천, 인도철학회
김영일(2009), 금강경의 구조에 대한 시론, 한국불교연구원
김선근(2010), 금강경의 현대적 재해석,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이법산(2009), 금강경의 생태학적 탐구, 인도철학회
정경숙(2009), 조계종 표준 금강경 한문본에 관한 소고. 한국불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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