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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구원사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교육,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투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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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30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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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2. 정교 분리 정책과 교회의 비정치화

Ⅲ.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구원사상
1. 민족구원사상의 형성
2. 교회의 민족구원 사명
3. 성경해석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4. 타민족의 경험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5. 기도와 신앙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Ⅳ.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교육

Ⅴ.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투쟁
1. 민족 문화의 수호
2. 무궁화 사건과 십자당 사건
3. 신사 참배 반대 운동

Ⅵ.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1. 갑신정변과 기독교
2. 동학과 기독교
3. 독립협회와 기독교
4. 의병 운동과 기독교
5. 애국 계몽운동과 기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시아 종교가 형이상학적인 내면의 해방을 추구하는 일에는 심오함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회, 정치적인 의미의 해방운동에 친숙하지 않았다는 것을 앞 서 말했다. 우리나라의 종교도 사정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뒤로는 정치의 기능과 종교의 기능을 확연하게 구별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시기부터 외국의 침략이 있을 경우에 민족적인 해방에 종교의 이름으로 나섰는데 이것을 우리나라 종교의 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려시대에 몽고인의 침략이 있었을 때 고려는 불교의 이름으로 대장경 조판 사업을 2차례 하였다. 이것은 부처님의 힘을 빌려 나라를 지키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외적과의 전투적인 투쟁의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다만 당시의 불교가 민족적 해방에 대해 실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앙실천에 나섰다는 것에 대해 해방운동사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중 략>

‘한일합방’전 한국 교회가 민족운동에 참여하는 모습 속에서 한국 교회 민족운동은 전통 사회를 넘어서 근대사회를 건설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음을 알 수 있고, 비폭력적이며, 계몽적이며, 점진주의적인 운동방법을 채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독립협회의 자유민권사상, 산업개발론, 민족문화론, 신민회의 민주민권사상은 일제하 한국교회 민족이념이라 할 수 있는 민주민권사상, 구민경제사상, 민족운화사상 등 한국교회의 초기 전통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한일합방전에는 교회의 기능이 종교적 영역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영역을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열강침략이 노골화 되어있는 상황속에서 우리 민족이 제대로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선각자들은 선교사들의 활동을 보고 기독교를 통해 우리 민족이 새로운 활로를 열어 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초기에는 종교적 뿐 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인 성격이 강하게 드러났다. 물론 종교적 순수성을 지키자는 반발이 있다. 따라서 일제하 한국교회 민족운동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적 신념체계와 교회조직의 역학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사회단체들로 인하여 초창기 교회가 가졌던 근대화의 선구적인 지위는 약화 되었다. 그리고 고유의 분야인 종교의 영역에 관심을 더욱 기울이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호, 한국교회의 항일투옥의 투쟁, 대한기독교서회, 1973
김종임, 일제 식민지하 한국교회의 민족운동 연구, 연세대학교, 1994
김영신, 일제의 기독교 정책과 한국교회의 대응 : 1930년-1945년, 장로회신학대학교, 2003
신현광, 일제시대의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연구,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2007
연구원자료, 일제 강점기의 한국교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이태경, 한국교회의 성장과 주일학교운동 : 민족교회론적 고찰, 연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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