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상][초의 선사상][홍인 선사상][정산종사][혜능][한용운][만해 한용운]초의의 선사상, 홍인의 선사상, 정산종사의 선사상, 혜능의 선사상, 한용운(만해 한용운)의 선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3.3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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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본문내용
Ⅰ. 초의의 선사상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당시의 보수적 선문에서 풍미하고 있던 백파 선사의 선문수경에서는 임제삼구에 모든 선을 배당시켜, 조사선ㆍ여래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고, 그 셋을 다시 격외선ㆍ의리선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초의는 백파가 ‘조사와 여래’라는 인물 및 ‘격외와 의리’라는 제접 방법의 분류에서 혼돈을 일으키고 있음을 지적하고 그 문제점을 합리적으로 정리해 낸 것이다. 즉, 초의는 선 전통을 인물과 방법의 두 가지 측면에서 분류하여, 각각 조사선과 여래선 및 격외선과 의리선으로 구분하였다.
2. 초의는 선종 전통의 기원과 정통성의 근거를 석존에게 두었으며, 인도 조사들의 선 사상도 상당히 중요시하였다
<중 략>
그런데 종교적 평등주의를 꿈꾸었던 만해가 이미 종교들 사이의 갈등을 예견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종교들 사이의 갈등과 경쟁에 관한 그의 비판은 선교행위가 식민주의라고 하는 정치적 세력과 결탁함에 대한 예리한 비판이었는데 여기에서 우리들은 만해의 예언자적 혜안을 엿볼 수 있다. 만해에 의하면 선교는 종종 선교의 당사자들은 신에 의해서 선택받은 자들이라는 잘못된 우월감, 즉 에고이즘적인 의식에 사로잡혀있다. 그리고 그러한 의식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불평과 동일한 것이다. 만해는 그것이 희생의 그리스도을 알지 못하는 행위라고 꼬집고 있다. 거기에는 오직 정신적 정력의 그리스도만이 있을 뿐이다. (II/264) 종교적 이기주의를 극복하고자 하는 만해의 노력은 불교의 사회화가 짊어져야만 하는 많은 의무중 하나라고 만해는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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