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 게임중독

의대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3.31
최종 저작일
2013.03
3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청소년 게임중독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청소년 게임중독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게임중독의 개념 및 현황
3. 게임중독 관련 법
4. 윤리적 딜레마

Ⅱ. 기관방문

Ⅲ. 프로그램 개발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정의
본 보고서에서의 청소년의 정의는 우리나라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서, "청소년"이라 함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 로 정의하였다.

2. 청소년 게임중독의 개념 및 현황

1) 개념
인터넷 게임이란 MUD게임(Multi-User dungeon 또는 Multi-User Dimension의 약자)에서 시작된 인터넷 게임의 한 영역으로서, 같은 게임 사용자들이 통신망을 통해 동일한 게임 공간에서 자기만의 아바타(avatar)를 형성해 서로 만나 경쟁하고 협력하며 게임을 진행하는 형식의 게임을 말한다.
게임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으로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게임을 절제하지 못하고 통제가 안 되며, 충동적 행동과 강박적 행동을 하게 되고 그 결과 금단과 정서적 경험의 심리적 증상과 두통, 허리통증, 시력저하, 혈압상승 등의 육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1)

<중 략>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 게임중독 청소년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인터넷의 주인공은 나’

2.프로그램 대상

1) 서비스 지역 : 경기도 용인시

2) 서비스 대상 : 경기도 용인시 내에 거주하는 게임 중독 청소년

3) 서비스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①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시간확보 여부
② 센터(서비스 권역)와의 접근성 정도
③ 게임 중독으로 인한 자기통제력 부족, 또래관계 부적응, 공격성 등의 정도
④ 자발적인 참여 의사가 있는 자 중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

<중 략>

Ⅴ. 프로그램 평가
1.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성과목표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성과지표
자료원
자료수집방법
게임의존도 파악, 자기통제력 강화
게임사용 시간 기록노트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참고 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예방센터 http://www.nia.or.kr/IAPC
I Will 센터 http://www.iwill.or.kr/
법제처 http://www.moleg.go.kr/
김현주(2006). 놀이중심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아동의 게임중독행동 및 자기효능감 개선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미정(2007).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예방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위덕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주영(2006).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감소화 전략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석사학위 논문
최경림(2005). 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이 중학교 청소년의 게임중독, 인터넷 사용 욕구 및 인터넷 중동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대학 석사학위논문
최보가, 전귀연(1993).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Ⅰ).
대한가정학회지, 제31권 2호, 41-54.
한국정보화진흥원(2008). 2008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화진흥원(2006). 청소년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및 해석
의대생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점 4페이지
    청소년 게임 중독 현황오늘날 우리사회의 청소년 게임중독은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 청소년 게임중독으로 인한 문제점청소년 게임중독으로 인한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은 ...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점1.서론최근 게임중독이 한 사람의 삶을
  • 청소년 게임중독 해결방안 3페이지
    청소년 게임중독 해결방안1. 서론대한민국은 전 세계적인 IT 강국이다. ... 그 중에서도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2 ... 이러한 인터넷 게임의 부정적인 영향 때문에 인터넷 게임중독청소년
  •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 5페이지
    [청소년 문화]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과정: 청소년지도사과목: 청소년문화1 ... 게임중독의 의미 및 예방에 대한 설명1) 게임중독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증가는 ... 청소년게임중독을 조기에 예방하고 게임중독에 대한 치료 및 개입의 필요성이
  •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 3페이지
    [청소년 문화]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1. ... 청소년의 경우 먼저 아이들이 게임 세계가 아닌 현실 세계에서 재미를 느낄 ... 게임 중독이 의심될 때에는 게임 중독 평가뿐만 아니라 게임 중독을 유발할
  •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해 서술 4페이지
    살펴보자면 10대는 99.9%, 20대는 99.6%, 30대는 98.6%로 청소년 ... 필수적 매체로 자리잡게 되면서 텔레비전과 신문과 같은 전통적 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 게임중독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2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