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발명공작활동][발명][공작활동][공작][발명공작활동 사례1]발명공작활동의 사례1, 발명공작활동의 사례2, 발명공작활동의 사례3, 발명공작활동의 사례4, 발명공작활동의 사례5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4.01
최종 저작일
2013.04
1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발명공작활동의 사례1
1. 발명반의 조직
1) 목적
2) 조직 및 지도 방침
3) 발명반의 조직 계획
4) 발명반 조직의 절차
5) 발명반의 분임 활동 조직
2. 연간 지도 계획 수립
1) 활동내용 선정과 개발의 기본 방향
2) 연간 지도 계획 작성
3) 발명 공작실 설치와 활용

Ⅲ. 발명공작활동의 사례2
1. 공작 활동
1) 공작의 교육적 의의
2) 공작의 지도
3) 공작 활동 지도 주제
2. 전기․전자 조립 활동
1) 전기․ 전자 조립의 교육적 의의
2) 전기․전자 조립 활동 지도 주제

Ⅳ. 발명공작활동의 사례3
1. PET병을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1) 목적
2) 준비물
3) 제작방법
2. PET병의 용도와 종류
1) 상압병
2) 내압병
3) 내열 내압병
4) 내열병

Ⅴ. 발명공작활동의 사례4
1. 【실습 1】 열기구 만들기
1) 필요한 것
2) 만드는 방법
3) 어떻게 뜰까
4) 유의점
5) 생각하기
6) 숨은 원리
2. 【실습 2】알코올권총 만들기
1) 필요한 것
2) 만드는 방법
3) 어떻게 날아갈까
4) 유의점
5) 생각하기
6) 숨은 원리
3. 【실습 3】PET병 대포 만들기
1) 필요한 것
2) 만드는 방법
3) 발사 방법
4) 유의점
5) 숨은 원리
4. 【실습 4】알코올 대포 만들기
1) 필요한 것
2) 만드는 방법
3) 발사 방법
4) 유의점
5) 생각하기
6) 숨은 원리

Ⅵ. 발명공작활동의 사례5
1. 문제점 찾기
2. 아이디어 착상과정
3. 선행 연구 조사
4. 작품제작
5. 작품내용
1) 기존 작품의 내용
2) 발명에 따른 개선 내용
6. 활용성 및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명기술을 창출시키기 위한 발명기술 창출의 사고방식을 보면 수직적 사고, 수평적 사고, 입체적 사고로 나눌 수 있으며, 그 내용을 다음(특허청, 1994a: 21-22)과 같다. 첫째, 수직적 사고는 사물을 관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존의 고정관념을 가지고 판단하려는 사고방식이다. 이 사고 방법의 장점은 어떤 목표를 세워서 추진해 나갈 때, 체계적이고 일사불란하게 추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따라서 문제 해결시 기존의 정해진 절차에 준하여 한 단계 한 단계씩 끊임없이 풀어 가는 사고방식이다. 이 사고 방법의 단점은 어느 한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다음 단계로의 이행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둘째, 수평적 사고는 사물을 관찰하는 문제 사태에 부딪혔을 때, 그 사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기존의 고정 관념에 연연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해결 방안을 총동원하는 유연하고 함축성 있는 사고방식으로 이는 교육학이나 심리학에서 말하는 발산적 사고방식과 동일한 것이다. 이 사고 방법은 하나의 사물을 관찰할 때에 여러 방법으로 사고를 하는 것을 말하며 문제 해결시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찾아낼 수 있다는 데 장점이 있으며, 논리성이나 인과성을 요구하는 문제해결에는 적합하지 않다.
셋째, 입체적 사고란 문제 해결시 논리성 체계성을 강조하는 수직적 사고와 유연성‧비약성을 강조하는 수평적 사고를 결합한 사고방식으로 가능한 한 모든 해결책 가운데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수렴적 사고방식이다.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위대한 발명이나 첨단 기술의 개발은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시켜 인력과 시간 그리고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문제 해결을 접근하는 입체적 사고방식에 의해서 비롯된다. 따라서 발명기술을 창출시키기 위해서는 수직적 사고, 수평적 사고, 입체적 사고를 고려하여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용익(2012), 발명영재교육 내용표준에 기초한 기존 학생용 발명 워크북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
유미영(2008), 발명수업에서 교사와 초등학생의 상호작용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이영섭(2011), 발명교실 운영과 파급 효과, 경상남도교육청
최유현(2009), 국내·외 학교 교육과정에 담겨진 발명교육 사례, 한국학교발명협회
특허청(2003), 선진국 발명교육 사례의 연구 분석 및 국내 도입방안 연구
한국학교발명협회(2000), 발명공작교실 관계관 Work Shop 자료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발명공작활동][발명][공작활동][공작][발명공작활동 사례1]발명공작활동의 사례1, 발명공작활동의 사례2, 발명공작활동의 사례3, 발명공작활동의 사례4, 발명공작활동의 사례5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5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